알아두면 좋은것^^

똑똑한 치과상식 다섯?...피나는 잇몸 양치질 더해라!

보고 느끼고 2009. 2. 4. 20:26

똑똑한 치과상식 다섯?...피나는 잇몸 양치질 더해라!

감기
우리는 우리의 입속 건강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있으며 또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루 세 번 양치질 하는 습관을 지키기도 귀찮을 만큼 바쁜 현대인들이 반드시 기억해야할 몇가지 치아 관련 상식을 알려주고자 한다.


1. 치실이 수명도 연장시킨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 연구진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치실이 심장 질환을 줄여줄 수도 있다고 한다.

손상된 잇몸을 통해 박테리아가 혈류로 들어간 후 심장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치아 보호가 귀찮다고? 그렇다면 심장 보호를 위해서라도 하루 한번 치실을 이용해 치간 청소를 하기를 바란다.


2. 출혈이 잇는 잇몸은 더욱 더 양치질 해야 한다.

양치질을 하다보면 피가 배어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혹시, 그럴때마다 양치질을 멈추게 되는건 아닌지.

피부의 염증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지만 잇몸에 생긴 염증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해야 개선될 수 있다.

염증의 원인인 치석을 제거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고, 출혈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지체없이 치과로 달려가 스케일링을 받아야 한다.


3. 자일리톨 껌을 씹어 충치를 예방하라.

껌을 씹으면 치석과 음식물이 제거되어 치아 위생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자일리톨은 입 속의 해로운 박테리아를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니

무설탕 자일리톨 껌을 하루 세 번 씹으면 일정정도의 충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4. 과일의 산은 치아에 해롭지 않다.

사과의 섬유질은 입 안에서 씹히는 동안 치아를 청소하고 잇몸을 마사지 해준다.

또한, 크랜베리 속의 합성물은 박테리아가 치아에 달라붙지 못하게 만들여 치석 축적물도 80%까지 줄여준다.

과일의 산이 치아에 해로울 것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과일을 마음껏 먹어보자.


5. 잠들기 전에는 우유를 마시지 말라.

숙면에 도움을 주는 우유가 치아 건강에는 절대 도움을 주지 못한다.

우유의 비타민D와 칼슘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지만 우유에 포함된 천연 당분인 락토오스가 치아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

잠들기 전에 우유를 마시면 치아가 락토오스로 덮혀지고 시간이 지나면 충치를 만들게 된다.

그렇다면 불면증을 고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냐고? 우유를 마신 후 양치질을 빼먹지 않으면 될 것 아닌가.


[바이란트치과ㅣ한세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