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

포도 구매행태

보고 느끼고 2010. 3. 23. 00:40



포도 구매행태

(1) 구매시 중요 고려 요인

포도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맛’(18.9%), ‘당도’(14.2%), ‘가족의 선호’(12.0%), ‘신선감’(10.6%), ‘크기’(8.6%), ‘개인적 선호’(7.6%), ‘색깔’(5.4%)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소득수준별로는 200만원미만 소득층에서 ‘당도’(16,7%)가 가장 높은 특징을 보였다.

 

【 포도 구매시 중요 고려 요인 (N=1,000, %, 1순위 응답 기준) 】





(2) 구매 횟수 및 구매량

 
가) 구매 횟수

포도의 월평균 구매 횟수는 3.44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는 40대가 3.71회로 가장 많은 반면 60대이상이 2.85회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별로는 400∼499만원 소득층이 3.76회로 가장 많고, 200만원미만 소득층이 2.99회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월 평균 포도 구매 횟수 (N=1,000, %) 】



※ 제철 기준 구매 횟수



나) 구매량

포도의 1회 평균 구매량은 4.21kg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는 40대가 4.64kg으로 가장 많은 반면 60대이상이 3.90kg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별로는 500만원이상 (4.84kg), 300∼399만원(4.26kg), 200∼299만원(4.11kg), 400∼499만원(4.06kg), 200만원미만(3.86kg) 순으로 조사되었다.

【 1회 평균 포도 구매량 (N=1,000, %) 】


 


(3) 주 구매 장소

포도를 주로 구입하는 장소로는 ‘재래시장’(30.8%) 및 ‘대형마트’ (29.4%)가 가장 선호되고,

다음으로 ‘과일전문점’(15.1%), ‘APT장터 및 노점상’(10.3%), ‘동네슈퍼’(9.3%)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9세이하의 경우 타 연령대와는 달리 ‘대형마트’가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수준별로는 400만원 미만 소득층은 ‘재래시장’을, 400∼499만원 소득층은 ‘대형마트’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포도 주 구매 장소 (N=1,000, %, 상위8위) 】





농촌진흥청 박성호(경제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