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삽 따라하기

dcinside.com 초보를 위한 포토샵 강좌 7. - Layer 모드를 이용한 이미지

보고 느끼고 2008. 8. 26. 21:53

dcinside.com 초보를 위한 포토샵 강좌  7. - Layer 모드를 이용한 이미지 변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포토샵  레이어 팔레트 옵션을 이용한  이미지 합성예제입니다.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    

 


[그림1]

[그림2]

 

  Background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에 이 레이어 모드를 적용하면 레이어와 아래층 레이어가 이미지간에 합성이 됩니다. 모드별로 이미지 변화를 보겠습니다.

 ① 우선 소스를 준비합니다.

- 백그라운드(그림1)와 합성사진(그림2)으로 쓰일 사진을 준비합니다.

 



 

 ② 레이어의 위치는 그림과 같이 바탕이 아래 레이어에 오고 사진이 윗 레이어에 오도록 합니다.



 

 

 ③ 사진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옆의 그림처럼 Normal이란 곳을 클릭하면 다양한 레이어 효과들이 나열됩니다.

  보기에는 어려워 보일지 모르지만 알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은 팁입니다. 어려워 마시고
Soft Light 를 클릭해보세요.
 


 

 

 ④ 짜잔~~  사진 이미지가 아래 레이어(패턴)와 자연스럽게 합쳐졌지요?

  지금의 합성된 이미지를 더 보기 좋게 하기 위해 조금 수정해보지요. 지우개 툴( )을 선택한 다음 적당한 블러쉬를 선택하고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줍니다.  쓱싹~ 쓱싹~  

 ⑤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고 난 후의 결과입니다. 간단하지요?  *^^*

@ 모드별로 이미지 변화 및 효과 설명



 

▣Normal 모드








 

▣Dissove모드

  Dissolve모드는 기본적으로는 Normal모드와 성질이 같지만 불투명도를 낮출수록 Dither(떨림효과) 되는 듯한 효과로 아래 레이어를 투명하게 비치게 합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Normal모드처럼 전체 이미지가 고루게 투명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픽셀은 불투명한 상태에서 투명한 픽셀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불투명도를 조정하게 됩니다.
 



 

▣Multiply모드

  
Multiply모드는 마치 두 개의 슬라이드 필름이 합쳐지는 듯한 효과가 있습니다. 두 레이어의 색상이 겹치는 부분은 어둡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Multiply모드에서는 하얀색은 중립적이라는 점입니다.

  즉, Multiply모드에 있는 흰색은 투명하게 비치게 됩니다. Multiply모드의 이러한 흰색 중립성은 여러 가지 효과에 응용될 수 있는 중요한 성질입니다.



 

▣Screen모드

  Screen모드는  상단 레이어를 하단 레이어에 비추는 듯한 효과를 냅니다. 이 모드는 위에서 설명했던 Multiply 모드처럼 중립적인 색상을 가지는데 바로 검정색입니다. 레이어 상의 검정색은 이미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뜻이지요. Screen모드는 이미지에 하이라이트를 줄 때 적당합니다.

 




▣Overlay모드

  
Overlay는 Hard Light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모드이며 아래에서 설명할 Soft Light와도 유사합니다.

  아래에 설명할 Overlay, Soft Light, Hard Light들은 모두 밝은 색에서는 Screen모드의 역할을 하며, 어두운 부분은 Multiply의 역할을 합니다.



▣Soft Light모드

  Soft Light는 처음에 예제와 같습니다.

  물론 이들 세 가지 모드(Hard Light, Soft Light, Overlay)는 여기에서의 예제와 같이 다소의 차이를 보입니다.

 

▣Hard Light모드

  Hard Light는 좀 별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렌드(하나의 객체에서 또 다른 객체의 점진적인 변화)하려는 색상에 따라 밝게 되기도 하고 어둡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질은 입체적인(엠보싱) 특수효과를 적용하기에 적당한 모드입니다.

 



 

▣Color Dodge모드

  
Color Dodge은 Exclusion과 Color Burn과 함께 4.0에서부터 새로 추가된 모드입니다. Color Dodge는 툴박스의 닷지(  )툴을 모드로 옮겨온 것입니다. 합성되는 이미지의 노출을 증가 시켜줍니다.



 



 

▣Color Burn모드

  
Color Burn은 Burn(  )의 효과를 레이어의 합성모드로 따내온 것으로 합성되는 이미지의 명도단계가 증가합니다.
 



 



 

▣Darken모드

  
Darken과 Lighten은 서로 반대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Darken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아래의 하단 레이어를 채널별로 비교하여 가장 어두운 색상채널을 선택합니다.
 

 



 

▣Lighten모드

  
Darken과 Lighten은 서로 반대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Lighten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그 아래의 레이어를 비교하여 가장 밝은 색상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Difference모드

  Difference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하단 레이어를 비교하여 좀더 밀도가 높은 색상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겹치는 특정부분에 색상차이가 없을 경우 검정색이 나타나며 이 검정색은 Difference모드에서 중립적인 성질을 띠는 색으로 잘 사용하면 특수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clusion모드

  Exclusion모드는 아래에 있는 Difference모드와 유사하지만 이 보다 부드러운 효과를 냅니다. 위의 Difference모드의 예제의 그림과 비교해서 조금 부드러워 보이지요?






 

▣Hue모드

  Hue모드는 색상에 해당하는 Hue값만 변화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 HSV컬러(Hue:색상, Saturation:채도, Value:명도)



 

▣Saturation모드

  
Saturation모드는 채도(Saturation)만을 변화시킵니다.
 



 



 

▣Color모드

  
Color모드는 색상(Hue)과 채도(Saturation) 두 가지를 변화시킵니다.
이 모드는 Hue모드와 Saturation모드를 통합한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Luminosity모드

  
Luminosity모드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인 명도(Value)에 해당하는 영역을 전환시킵니다.




 

<<2001. 06. 12 hyejin>>

dcinside.com 초보를 위한 포토샵 강좌  7. - Layer 모드를 이용한 이미지 변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포토샵  레이어 팔레트 옵션을 이용한  이미지 합성예제입니다.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    

 


[그림1]

[그림2]

 

  Background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에 이 레이어 모드를 적용하면 레이어와 아래층 레이어가 이미지간에 합성이 됩니다. 모드별로 이미지 변화를 보겠습니다.

 ① 우선 소스를 준비합니다.

- 백그라운드(그림1)와 합성사진(그림2)으로 쓰일 사진을 준비합니다.

 



 

 ② 레이어의 위치는 그림과 같이 바탕이 아래 레이어에 오고 사진이 윗 레이어에 오도록 합니다.



 

 

 ③ 사진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옆의 그림처럼 Normal이란 곳을 클릭하면 다양한 레이어 효과들이 나열됩니다.

  보기에는 어려워 보일지 모르지만 알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은 팁입니다. 어려워 마시고
Soft Light 를 클릭해보세요.
 


 

 

 ④ 짜잔~~  사진 이미지가 아래 레이어(패턴)와 자연스럽게 합쳐졌지요?

  지금의 합성된 이미지를 더 보기 좋게 하기 위해 조금 수정해보지요. 지우개 툴( )을 선택한 다음 적당한 블러쉬를 선택하고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지워줍니다.  쓱싹~ 쓱싹~  

 ⑤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고 난 후의 결과입니다. 간단하지요?  *^^*

@ 모드별로 이미지 변화 및 효과 설명



 

▣Normal 모드








 

▣Dissove모드

  Dissolve모드는 기본적으로는 Normal모드와 성질이 같지만 불투명도를 낮출수록 Dither(떨림효과) 되는 듯한 효과로 아래 레이어를 투명하게 비치게 합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Normal모드처럼 전체 이미지가 고루게 투명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픽셀은 불투명한 상태에서 투명한 픽셀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불투명도를 조정하게 됩니다.
 



 

▣Multiply모드

  
Multiply모드는 마치 두 개의 슬라이드 필름이 합쳐지는 듯한 효과가 있습니다. 두 레이어의 색상이 겹치는 부분은 어둡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Multiply모드에서는 하얀색은 중립적이라는 점입니다.

  즉, Multiply모드에 있는 흰색은 투명하게 비치게 됩니다. Multiply모드의 이러한 흰색 중립성은 여러 가지 효과에 응용될 수 있는 중요한 성질입니다.



 

▣Screen모드

  Screen모드는  상단 레이어를 하단 레이어에 비추는 듯한 효과를 냅니다. 이 모드는 위에서 설명했던 Multiply 모드처럼 중립적인 색상을 가지는데 바로 검정색입니다. 레이어 상의 검정색은 이미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뜻이지요. Screen모드는 이미지에 하이라이트를 줄 때 적당합니다.

 




▣Overlay모드

  
Overlay는 Hard Light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모드이며 아래에서 설명할 Soft Light와도 유사합니다.

  아래에 설명할 Overlay, Soft Light, Hard Light들은 모두 밝은 색에서는 Screen모드의 역할을 하며, 어두운 부분은 Multiply의 역할을 합니다.



▣Soft Light모드

  Soft Light는 처음에 예제와 같습니다.

  물론 이들 세 가지 모드(Hard Light, Soft Light, Overlay)는 여기에서의 예제와 같이 다소의 차이를 보입니다.

 

▣Hard Light모드

  Hard Light는 좀 별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렌드(하나의 객체에서 또 다른 객체의 점진적인 변화)하려는 색상에 따라 밝게 되기도 하고 어둡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질은 입체적인(엠보싱) 특수효과를 적용하기에 적당한 모드입니다.

 



 

▣Color Dodge모드

  
Color Dodge은 Exclusion과 Color Burn과 함께 4.0에서부터 새로 추가된 모드입니다. Color Dodge는 툴박스의 닷지(  )툴을 모드로 옮겨온 것입니다. 합성되는 이미지의 노출을 증가 시켜줍니다.



 



 

▣Color Burn모드

  
Color Burn은 Burn(  )의 효과를 레이어의 합성모드로 따내온 것으로 합성되는 이미지의 명도단계가 증가합니다.
 



 



 

▣Darken모드

  
Darken과 Lighten은 서로 반대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Darken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아래의 하단 레이어를 채널별로 비교하여 가장 어두운 색상채널을 선택합니다.
 

 



 

▣Lighten모드

  
Darken과 Lighten은 서로 반대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Lighten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그 아래의 레이어를 비교하여 가장 밝은 색상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Difference모드

  Difference모드는 상단 레이어와 하단 레이어를 비교하여 좀더 밀도가 높은 색상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겹치는 특정부분에 색상차이가 없을 경우 검정색이 나타나며 이 검정색은 Difference모드에서 중립적인 성질을 띠는 색으로 잘 사용하면 특수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clusion모드

  Exclusion모드는 아래에 있는 Difference모드와 유사하지만 이 보다 부드러운 효과를 냅니다. 위의 Difference모드의 예제의 그림과 비교해서 조금 부드러워 보이지요?






 

▣Hue모드

  Hue모드는 색상에 해당하는 Hue값만 변화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 HSV컬러(Hue:색상, Saturation:채도, Value:명도)



 

▣Saturation모드

  
Saturation모드는 채도(Saturation)만을 변화시킵니다.
 



 



 

▣Color모드

  
Color모드는 색상(Hue)과 채도(Saturation) 두 가지를 변화시킵니다.
이 모드는 Hue모드와 Saturation모드를 통합한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Luminosity모드

  
Luminosity모드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인 명도(Value)에 해당하는 영역을 전환시킵니다.




 

<<2001. 06. 12 hyejin>>

출처: http://blog.daum.net/sks466/15357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