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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Cool Edit)는 최대 128 멀티 트랙으로 작업할 수 있는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이다. 또, 트랙별 진폭 조절과 패닝 조절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줌 효과와 원하는 파일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미 골드웨이브, 사운드포지와 더불어 오래 전부터 사용자들의 꾸준한 인기를 받아 온 대표적인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인 쿨에디트는 여러 개의 음원을 섞어서 하나의 음원으로 완성하는 멀티트랙 레코딩의 사용이 용이하다. 따라서 쿨에디트에서 가장 눈여겨 볼 것은 <멀티트랙 편집>으로 최소 1개에서 최대 128개 트랙으로 사운드 편집을 하는 것과 하나의 사운드를 만드는 믹싱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전문가용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복잡하다. 그러나 사운드 편집툴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거나 전문 사운드 편집툴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괜찮은 프로그램으로 평가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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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는 신트리리움(Syntrillium)사에서 만든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으로 소리에 대한 편집, 포맷 변환 등의 작업을 한다. 또 어떠한 소리라도 원하는 포맷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파형에 변화를 주는 효과(Effect) 기능과 다양한 필터(Filter) 기능도 함께 제공되는데, 쿨에디트의 대표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어떤 소리라도 만들어 낼 수 있다. ○ 여러 수준의 음질,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다. ○ 하드디스크 공간이 허용하는 한 매우 긴 소리파일의 편집도 가능하다. ○ 실행 취소(Undo) 기능이 있어 몇 번이고 반복 편집이 가능하다. ○ 잡음 제거(Noise Reduction) 기능이 있다. ○ 여러 소리 파일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 기능(Multi-track Mixing)을 제공한다. ○ 음성(Voice), 음악(Music) 및 음향효과(Sound Effect)의 아날로그 소리를 디지털 형태의 파일로 변환하 ○ 여 주고 편집기능을 제공한다. ○ 소리에 효과 기능과 필터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해주고, 그 결과 소리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 저장된 소리 파일들을 믹싱(Mixing)하여 하나의 소리파일로 만들 수도 있다.
쿨에디트의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은 쿨에디트 프로(Cool Edit Pro) 2.10이다. 설치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있어야겠다. 인터넷 상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쉽게 찾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쿨에디트를 검색어로 넣어 검색해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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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 프로 2.1>이 평가판으로 나와 있다. <다운받기>를 선택해 내 컴퓨터에 저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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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심파일(http://simfile.chol.com/)>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심파일>에서는 기본적으로 무료회원 가입을 해야 다운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귀찮게 생각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최신 버전을 계속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거니와, 이 소프트웨어 외에도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잠깐 회원가입의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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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컴퓨터의 저장은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하면 된다. 옆의 그림에서는 <바탕화면>에 <쿨에디터>란 폴더를 만들어 설치실행파일을 저장했다.cepsetup21.exe 파일을 두 번 둘러 설치를 시작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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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실행파일을 두 번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약관의 동의를 구하는 대화창이 곧 실행된다. 약관에 동의해야 다음으로 넘어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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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동의가 끝났으면 <Continue> 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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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값으로 쿨에디트 프로 2.1은 현재 <내 컴퓨터>-< C >-<프로그램 파일>-<쿨프로2> 폴더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다. 만약 다른 폴더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으면 <Browse> 버튼을 눌러 특정 폴더를 지정해 주면 된다. 지정이 끝났으면 <Next> 버튼을 눌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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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중에 오디오 파일에 관한 선택을 원하는 대화창이 뜬다. 오른 쪽에 <Select all> 버튼을 누르면 파일 앞에 체크가 모두 생기게 된다.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Remove all>을 누르면 된다. 계속 <Nex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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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디자인을 가진 쿨에디트 설치화면의 텍스트들이 바뀌어가며 <설치>에 관한 진행정도를 보여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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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구입을 하겠느냐는 질문이다. <평가판>이기 때문에 묻는 질문이다. 평가판의 한계, 파일 저장이 21일/ CD 제작이 21일 등등의 규칙을 설명하고 있다. <Keep Eval uation> 버튼을 눌러 평가한다고 하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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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 버튼을 바로 눌러도 되고, 두 번째나 세 번째 체크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누른다. 쿨에디트의 화려한 첫 화면을 바로 만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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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는 <멀티트랙 화면>과 <싱글트랙 화면>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림을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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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트랙화면>이다. 마우스가 있는 그래픽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싱글트랙화면>으로 바뀐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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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트랙화면>이다. 마우스가 있는 그래픽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멀티트랙화면>으로 바뀐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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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 구성도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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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 & Record Control(재생과 녹음 제어)를 살펴보면, 재생하도록 하는 버튼이 3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화면이 보이는 부분까지만, 또 하나는 현재지점부터 화면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소리의 끝까지 재생하도록 하는 버튼, 마지막 또 하나는 구간반복이다. 계속 재생을 시키는 버튼이다. 녹음이나 맨 앞으로 맨 뒤로 보는 버튼이나 되감기나 빨리가기 등의 버튼은 이미 많은 장치에서 사용하고 있는 버튼의 모양이다. 멀티트랙이나 싱글트랙에 함께 있는 버튼으로 각각 쓰임새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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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 Bar(툴바)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물론 멀티트랙화면과 싱글트랙화면에서의 툴바들이다. 우선 그림을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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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싱글트랙화면으로 넘어가는 문이 있는 걸 보면, 이 툴바는 멀티트랙화면의 툴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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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트랙화면의 툴바이다. 싱글트랙화면에서는 미세한 효과들의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툴바가 구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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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Indicator(뷰어 인디캐터)은 전체 소리파일에서 보고 싶은 부분을 손모양의 마우스로 움직이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게 하는 기능이다. 일명 <보기 손>이라고 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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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Control(확대 제어)는 소리파일의 파형을 길이 면에서 확대, 축소, 부분확대, 부분축소 등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가진다. 또 파형의 상하모양을 확대 또는 축소해서 보여주기도 한다. 실제 파형, 소리와는 무관한 기능으로 <보기>만 달라질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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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Display(시간 디스플레이)는 시간축 제어 디스플레이로 소리파형의 시간을 보면서 편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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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er(목록철)은 파일들의 상태를 쉽게 보고, 전환할 수 있도록 목록화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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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로 소리파일 만들기를 하려면, 우선 싱글트랙화면에서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풀다운 메뉴 <File>-<New>나 툴바의 버튼 , 단축키 <Ctrl>+<n>을 선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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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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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Rate>는 샘플링 비율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보통 교육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소리파일 제작은 CD수준인 44100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Channels>은 모노로 할 것인가, 스테레오로 할 것인가를 지정해 주는 부분이다. 스테레오는 모노의 2배에 해당하는 용량이 되므로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Resolution>은 샘플링 비율을 선택하는 것인데, CD 수준인 16비트가 적당하다.8비트는 전화소리 정도, 32비트는 고품질의 음악파일 제작용으로 적당하다.<OK>를 눌러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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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녹음만 기다리는 준비된 상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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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화면을 다시 살펴보자. 우선 싱글트랙화면이다. Organizer(목록철)에 있는 소리파일 이름은 <Untitled>이다. 쿨에디트에서는 모든 것이 준비된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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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 버튼을 눌러보자. 녹음이 되는가? 마이크로 전해지는 내 목소리의 강약에 따라 파형이 변하면서 녹음이 시작될 것이다. 만약 녹음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확인해 보자. 이미 윈도우 기본 녹음기에 대한 설명에서 언급된 부분이지만, 다시 한 번 이야기해 본다. 녹음을 하려면, 녹음을 할 수 있는 컴퓨터의 준비 즉, <오디오 입력 장치>가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 <오디오 입력장치>의 준비를 위해서는 오디오 입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확인의 방법은 두 가지 정도이다. 우선, 작업표시줄 알림영역(화면 오른쪽 하단)의 스피커 모양 아이콘( )을 두 번 눌러 보는 방법이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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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륨 컨트롤>은 <오디오 출력장치>이다. 따라서 이 컴퓨터에서는 마이크의 소리가 스피커로 나가지 않는다. 입력과는 관계가 없다. 보통 이렇게 출력장치에서 <음소거>를 한 상태로 녹음을 하면 기계적인 잡음이 줄어들어, 좋은 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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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 따라 다르지만, <오디오 출력장치>는 <볼륨 컨트롤>이나 <재생 컨트롤>이란 제목의 대화창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재생 가능한 <항목>과 <상태>를 보여준다. 위의 대화창을 자세히 살펴보면 왼쪽 부분 한 개와 오른쪽 부분 네 개가 나뉘어 짐을 알 수 있다. <볼륨 컨트롤> 부분과 <웨이브, CD오디오, 마이크, PC스피커>가 그것인데, 왼쪽의 <볼륨 컨트롤>이 오른 쪽의 네 부분을 한꺼번에 컨트롤하도록 해 두었다. 다시 돌아가서 이 컴퓨터에서는 재생 가능한 항목이 <웨이브, CD오디오, 마이크, PC스피커>이고, 그 상태는 최고 음량까지다. 이것은 컴퓨터에서 흘러나오는 다양한 방식의 소리들을 모두 최고 음량까지 스피커로 내보내겠다는 뜻이다. 또 각각의 항목에서 <음소거>란을 발견할 수 있는데, <마이크>항목만 음소거가 체크되어 있고, 나머지는 체크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평소 <웨이브, CD오디오, PC스피커>의 소리는 그대로 재생하겠다는 것이고, <마이크>의 소리는 재생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까지 <재생> 즉 스피커에 소리가 나올 때 해당하는 부분이다. 그러면, <오디오 입력장치>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아래의 대화창에서처럼 풀다운 메뉴의 옵션을 눌러 <속성>을 선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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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륨 컨트롤(오디오 출력장치)이 기본 대화창으로 뜨고, 이 대화창의 풀다운 메뉴에서 <옵션>-<속성>을 누르면, 녹음 컨트롤(오디오 출력장치)에 관한 대화창을 띄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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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다음과 같은 대화창이 뜬다. 왼쪽 대화창과 오른쪽 대화창은 동전의 양면처럼 하나인데, <볼륨조절> 항목에서 <재생>을 선택하면 왼쪽 대화창이 뜨고, <녹음>을 선택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대화창이 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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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창에서 <재생>을 선택했을 때 |
<속성>창에서 <녹음>을 선택했을 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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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짐작하다시피, 왼쪽의 <다음 볼륨 컨트롤 표시:>는 좀 전에 제시했던 <재생>에 관한 정보가 나타나고, 오른쪽의 <다음 볼륨 컨트롤 표시:>는 아직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녹음>에 관한 정보가 나타난다. 오른쪽 대화창으로 <볼륨 조절>부분의 <녹음>을 선택해 대화창을 바꾼 후, 확인을 눌러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대화창이 뜬다. 여기서도 짐작하다시피, 이미 <녹음>부분의 <다음 볼륨 컨트롤 표시:>에서 선택된 창들만 활성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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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 컨트롤>창에서 마이크를 선택한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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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대화창은 녹음에 관한 <속성>에서 <스테레오믹스, CD오디오, 라인입력, 마이크>만 선택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오디오 입력장치>에서 4개의 영역만을 선택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위의 대화창은 <마이크>를 선택해 입력하겠다고 지정된 상태이며, 이 상태에서는 <마이크>로만 컴퓨터에 소리의 입력(녹음)이 가능하다. 자, 이렇게 마이크 녹음을 선택한 상태라면 다시 한 번 <녹음> 버튼을 눌러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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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감기> 버튼을 눌러 <재생> 버튼 중 하나를 선택해 녹음된 내 목소리를 들어보자. 혹시 위의 그림처럼 소리가 찌그러진 곳이 있어 부분적으로 삭제하고 싶다면, 그 부분만큼 드래그하여 지정한 후 아래의 그림처럼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삭제 : Cut>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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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시 원하는 <재생> 버튼을 눌러 들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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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대로 내 목소리가 녹음되었다면, 이제 저장을 하자. 저장은 툴바에서 버튼을 누르거나 아래의 그림처럼 풀다운 메뉴에서 <Save As>로 하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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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ve As>로 저장을 하는 것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이 명령이 다양한 포맷의 확장자로 지정해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Save Copy As>나 <Save All>로 저장해도 무방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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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메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뜬다. 원하는 위치에서 <파일이름>과 <파일형식>을 확인한 후 저장하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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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목소리에 배경음악을 넣는 것은 쿨에디트에서는 너무 쉽다. 쿨에디터에는 멀티트랙이 지원되기 때문이다. 화면의 구성에도 싱글트랙화면과 멀티트랙화면이 있지 않은가. 자, 이제 방금 녹음된 내 목소리에 배경음악을 넣어 멋있는 소리파일로 만들어 보자. 싱글트랙화면에서 작업된 내용은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Insert Into Multitrack> 버튼을 누르면 멀티트랙화면으로 넘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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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버튼이나 단축키 <F12>를 눌러 멀티트랙화면으로 넘어가 보자. 이미 <내목소리> 파일은 넘어와 첫 번째 트랙에 자리 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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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목소리> 파일을 발견했다면 재생버튼을 눌러 확인해 봐도 좋을 듯하다. 아무튼 위의 그림 멀티트랙화면에서 마우스가 있는 위치를 보자. <Open File> 버튼 위에 머물고 있다. 눌러서 배경음악을 기존의 음악파일에서 찾아오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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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File> 버튼을 누르는 것은 원하는 파일이 mp3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멀티트랙화면의 풀다운 메뉴 어디에도 mp3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열 수 있는 곳이 없다. 다만 풀다운 메뉴의 <Insert> 메뉴에서는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확장자들이 정해져 삽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되겠지만, 일단은 <Open File> 버튼을 누르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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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음악용 소리파일을 넣기에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다. 웨이브나 미디, 비디오에서 오디오 등의 파일을 삽입하는 기능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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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File> 버튼을 누르면 대화창이 뜨고, 음악파일이 저장된 위치에서 파일을 찾아 <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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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음악파일을 <찾는 위치:>부분에서 찾아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마우스가 위치한 <Stop> 버튼 위 <Auto Play>를 선택해 놓으면 찾은 음악을 미리 들어 볼 수도 있다. <Stop>을 누르면 듣는 것이 멈춰진다. <Show File Information>에서는 찾은 파일의 정보를 볼 수 있다. 현재 찾아 놓은 파일이 MPEG Layer-3, 128 Kbps(Stereo) 등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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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음악파일이 열리는 일련의 과정이 진행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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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er(목록철)>의 파일에 선택한 파일이 들어왔지만 멀티트랙에는 자리를 잡고 있지 않다. 이제 마우스로 파일의 이름을 찍어 멀티트랙 안으로 당겨 넣어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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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파일을 트랙으로 옮기는 장면이다. 마우스 모양은 잠시 동안 금지 표시로 바뀌어 있다. 파일은 사용자가 원하는 트랙에 임의대로 넣으면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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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파일의 위치를 정할 때는 파일의 파형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잡은 다음 좌우로 움직여 정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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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내 목소리와 배경음악만 넣기엔 트랙 숫자가 너무 많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트랙 숫자를 줄여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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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재생> 버튼으로 내 목소리와 배경음악 상태를 확인해 보고 저장해 보도록 하자. 멀티트랙화면에서는 풀다운 메뉴의 <File>-<Save Mixdown As...>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 대화창이 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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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방법 하나를 더 해보자. 내 컴퓨터 안에 있는 배경음악을 들으면서 실시간으로 내 목소리를 녹음하는 것이다. 우선 쿨에디트를 두 개 띄워서 싱글트랙화면을 각각 아래 그림과 같이 맞추어 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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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창은 배경음악이 될 음악을 띄워두고, 오른쪽 창은 녹음을 하기위한 창으로 띄워둔다. 이때의 오디오 입력장치의 상태는 <마이크>가 선택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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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들으면서 녹음버튼을 누른다. 이때 음악은 마이크로 음악소리가 들어가지 않도록 헤드폰을 통해서 들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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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녹음창에 <New Waveform>을 설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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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 녹음이 끝났으면, 정지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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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녹음을 실시한 창에서 녹음하는 동안 필요없이 녹음된 부분들을 정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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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 녹음이 마무리 되었으면 <Close Files> 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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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대화창으로 지금파일을 저장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 나온다. 적당한 이름으로 임의의 장소에 저장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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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창, 즉 배경음악을 재생시켰던 창으로 와서 싱글트랙화면을 멀티트랙화면으로 바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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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트랙화면에서 Organizer(목록철)의 <Open File> 버튼을 눌러 임의의 장소에 저장한 내 목소리를 <열기> 버튼으로 불러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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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러오고 있는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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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려온 내 목소리 파일을 마우스로 Organizer(목록철)에서 잡아 멀티트랙으로 당겨 적당한 위치에 넣는다. 이때 필요 없는 부분은 전체적으로 편집을 다시 한다. 긴 부분을 잘라 내는 등의 작업을 <싱글트랙화면>을 오가면서 마무리 짓는다. <재생> 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멀티트랙화면>에서 두 소리파일의 위치를 정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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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들어보고 문제가 없을 경우 풀다운 메뉴 <File>-<Save Mixdown As...>를 눌러 저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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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다운의 저장 포맷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의 것과 같다. 원하는 임의의 장소에 원하는 이름과 <파일 형식(T)>으로 저장하면 된다. 이때 파일 형식은 다양한 종류를 취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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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다운 저장 중이다. 이때 쿨에디트의 <멀티트랙화면>은 변화가 없다. 임의의 장소에 새로운 저장파일이 생길 뿐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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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 있는 장소에서 배경음악에 내 목소리가 들어있는 파일을 찾아 재생하면 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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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컴퓨터 안의 소리란 무엇일까? 컴퓨터 안의 소리란 컴퓨터에서 들리는 모든 소리를 말한다. 인터넷을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 내 컴퓨터 안의 소리파일에서 나오는 소리, CD를 통해서 들리는 음악 등등. 이런 소리를 컴퓨터 안의 소리라고 정하자. 컴퓨터 안의 소리 녹음도 내 목소리를 녹음하는 방법과 같다. 단지 한군데 아래 그림과 같이 <마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테레오 믹스>를 선택하는 것이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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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다 똑같다. 이것은 윈도우의 기본녹음기나 골드웨이브, 사운드포지 등 모든 음향프로그램에서도 모두 마찬가지이다. 그럼 이제 흔히 쓰이는 프로그램인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로 내 컴퓨터 안의 음악을 재생시켜 녹음해 보도록 하자. 순서대로 따라해 보자.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를 실행시켜 원하는 음악을 재생시켜 보자. 재생이 시작되면 일단 정지하고, 쿨에디트의 싱글트랙화면에서 <File>-<New>를 눌러 아래 그림처럼 웨이브폼을 정한 후 <OK> 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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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에서 녹음 준비를 먼저 갖춘 후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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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er(목록철)>에서 <Untitled>라는 소리파일로 포맷이 정리되었다면 녹음버튼을 눌러 녹음을 먼저 시작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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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에서는 녹음이 진행되고 있다.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에서 <재생> 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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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원하는 만큼 녹음한 후 정지버튼을 누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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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들리는 소리도 녹음이 가능하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이 사이트로도 녹음을 해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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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이트에서는 표기된 각 언어를 다 읽어주고, 변조선택을 누르면 재미있다. 아나운서 같은 음성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이와 비슷한 사이트들은 많이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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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트랙화면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우선 녹음을 할 소리파일을 트랙 위에 연다. 아래 그림으로 순서를 확인해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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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아예 여러 개의 트랙에 동시 녹음해서 메아리 효과를 만들어 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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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아리 효과를 들을 수 있는가? 풀다운 메뉴의 <File>-<Save Mixdown As...>로 저장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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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에디트에서 소리를 녹음하거나 편집, 가공하기는 멀티트랙화면이 아니라 싱글트랙화면에서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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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은 멀티트랙화면의 풀다운 메뉴 중 <효과> 메뉴이고, 오른쪽은 싱글트랙화면에서의 <효과> 메뉴이다. 싱글트랙화면이 훨씬 더 복잡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쿨에디트에서는 싱글트랙화면에서 모든 개별 소리들에 대한 작업들이 이루어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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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위 그림의 오른쪽 싱글트랙화면 풀다운 메뉴를 중심으로 <효과> 메뉴를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Effects>-<Amplitude>-<Amplify> 메뉴로 가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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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다운 메뉴 <Amplify>는 말 그대로 소리의 세기를 세게 하거나 여리게 한다.(셈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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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셋에서 지정되어 있는 것은 <3db Boost> 3데시벨만큼 소리를 세게 하겠다는 것이다. 프레셋의 여러 예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Amplification>을 손으로 직접 만지는 것도 좋다. 마우스 위치의 버튼으로 미리듣기도 가능하다. 볼륨으로 조절하기 전에 소리파일 자체의 음량조절 기능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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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Effects>-<Amplitude>-<Channel Mixer...> 메뉴이다. 스테레오 상황에서 좌우의 음을 조절해서 소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효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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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셋에서 다양한 채널믹스의 조절방법을 볼 수 있다. 특이하면서 유용하게 쓰일 것은 <Vocal Cut>이다. 그렇게 완벽하게는 목소리를 제거해 주지는 않지만, 꽤 효과가 있다. 성악가들의 목소리를 제거해주고 오케스트라 반주 파일을 만드는데 편리하게 쓰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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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다운 메뉴에서 알 수 있듯이, 쿨에디트의 <Effects : 효과> 메뉴는 다양하다. 일일이 다 찾아 실행시켜 보아야겠지만, 지면관계상 몇몇 주요한 기능들만 소개한다. <Dynamic Processing...>도 사용자들은 실행시켜 보길 바란다. 다음은 <Effects>-<Amplitude>-<Envelope...> 메뉴이다. 이 메뉴의 프레셋에는 <Smooth Fade In>과 <Smooth Fade Out> 등이 있어 소리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포장해 주는 효과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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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셋에 의한 기본 음형을 그래프화해 보여준다. 아래의 <Preview> 버튼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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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셋의 선택으로 나타나는 그래프 값은 손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마우스를 포인트들을 찍어서 옮겨보자. 그리고 <Preview>로 다시 한 번 들어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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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Effects>-<Delay Effects>-<Chorus...> 메뉴이다. 단선율로 된 하나의 소리파일로 마치 합창단이 노래하는 듯 만드는 효과이다. 이 작업은 멀티트랙 등에서 여러 번의 작업을 거치면 실현 가능한 작업이지만, 이 메뉴에서는 간단히 한 번에 해결해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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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의 <Chorus Characteristics>의 값들은 프레셋에서 선택한 <5 Voices Sing>을 나타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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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의 <Chorus Characteristics>의 값들은 프레셋에서 선택한 <Soprano Chorus>를 나타내고 있다. 프레셋의 선택 값에 따라 수치들이 달라진다. 그런데 숫자보다 귀가 더 발달된 사용자들은 일일이 듣고, 원하는 효과를 줄 수밖에 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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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Effects>-<Noise Reduction>-<Noise Redution...> 메뉴이다. 이 메뉴는 말 그대로 잡음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사실 비전문가인 사용자가 잡음을 완전히 잡기란 쉽지 않다. 또 잡음을 잡는다하더라도 이런 기계처리를 통해서 재생산된 소리들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상실될 수도 있다. 그래서 애초부터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신중하게 소리파일을 생산(녹음 또는 디지털화)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이 작업도 <효과> 메뉴가 그래왔듯이 역시 싱글트랙화면에서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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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여러 번 반복해서 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때도 있다. 노이즈, 잡음 감소작업이 그런 작업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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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Effects>-<Time/Pitch>-<Stretch...> 메뉴이다. 빠르기와 조성의 변화를 주는 효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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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셋에서 <Double Speed>를 선택해서 옆 콘스탄트에서는 그에 맞는 값을 가지게 되었고, 사용자 임의로 조절도 가능하다. <Preview> 버튼을 이용해서 들으면서 효과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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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다운 메뉴의 <Effects> 메뉴의 개략적인 설명을 마무리하면서 역시 풀다운 메뉴 중의 하나인 <Favorites> 메뉴를 소개한다. 사용자는 즐겨 사용하는 효과를 미리 <Favorites> 메뉴에 설정해 두면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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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 Favorites>를 선택해 <Favorites> 메뉴의 항목들을 편집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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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버튼이나 <Edit>, <Delete> 버튼을 사용해서 즐겨 사용하는 효과를 설정하고, <Save>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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