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IO EQUALIZATION
1. 서 문
Equalizer는 193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 옛날부터 녹음등 음향취급 기술자들이 사용하여온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신호처리장치이다.
오늘날 수많은 종류의Equalizer가 있는데, 1950년대의 저음, 고음, 음질 조절용의 것에서부터 현대의 발전된 Multi - Band Graphic Equalizer 와 더욱 복잡한 Parametric type 까지 있다
1 . 1 Equalizer란 무엇이며 어떤역활을 하는가?
기본적으로, Equalizer는 음향장치나 신호군의 주파수 Response를 변조하거나 조정하는 전자 필터들로 되어있다.
Equalizer는 자체내부를 통과하는 신호에 직접작용하기 때문에, 스피커를 통해 나간 음에 대해서는 직접작용을하지 못하며 실내의 음향특성을 바꾸지도 못한다.
많은 간행물들이 이러한 잘못되고 틀린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그러나 Equalizer가 좋지 못한 실내나 강당의 음향효과를 상당히 개선시킬 수 있다.
Equalizer는 악기나 연설의 음 Spectrum을 조작하여 특별 효과 신호음의 결함과 손실 등을 보완할 수가 있다.
광범위한 Equalzer 들이 있으나,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와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따라 구분 될 수 있다.
비교 검토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이 더 중요한가를 알아야 한다.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첫째는 상식적 을로 질, 확실성, 안전성, 작동환경에서의 적응성 등이며 두 번째는 부품과 아프터써비스 공급의 문제이다.
그러나 Equalizer는 전기신호를 조절 또는 조정하는 것이 목적이며 실제 성능의 관점에서 볼 때, 이를 통과 신호에 대해 행해지는 전자 매개변수 인 것이다.
여기서 중시해야할 특성은 필터군의 수와 특수Equalizer 내의 개별 조정이 가능한 필터의 수, 필터의 폭, 각 필터가 작용하는 주파수의 범위와 각 필터의 조정량(BOOST 또는 CUT), 그리고 신호대 잡음비 의율 같은 일반 전자특성이다.
1 . 2 다른 종류
과거 50년 간, Equalizer의 구조는 계속해서 복잡하게 변해왔다.
구조의 설계는 기본적인 Shelving필터의 음질조절로 시작해서, 오늘날의 음악, 방송, P. A 산업 등의 요구에 부응하여 발전되어 왔다.
SHELVING 필터
가장 기초적인 Equalizer는 구형의 음질조절기로써 아직도 뮤직쎈터, 하이파이, 간단한 P. A / 확산 믹서의 앰프에 많이 쓰이고 있다.
기술적으로 이런 것들을 SHELVING 필터라고 하며, 저 음부 음질조절은 주파수 100Hz 부근에서, 고 음부의 음질조절은 10KHz 부근에서 최고의 효과를 나타낸다.
PARAMETRIC Equalizer
더 복잡한 Mixer는 Shelving 필터만을 쓰는 것이 아니다.
가장 간단한 것도 추가의 Equalizer 장치를 갖추고 있는데 1KHz 상하에서 작동되는 PEAK, DIP 필터를 추가한 것에서부터 3 - 4 밴드
PARAMETRIC Equalizer까지 이것은 중복 식으로 필터를 쓰는 기본적인 음질조정 개념에서 발전된 것이다.
이는 각 필터의 밴드 폭이나 Q를 조정 할 수도 있는겄이다.
그러나 한가지 결점은 회전식 조절기능이다. 예를 들면, 녹음 또는 음향조절 기술자들이 특정 주파수 설정에 대해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 가에 대해
감을 잡기가 어려운 점이다.
GRAPHIC Equalizer
이러한 실용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GRAPHIC Equalizer는 특정 시간에 필터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가를 도표로 보여 줌으로써
조정 위치를 알수있게하여 장치의 실제 수행에 있어서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가에 대한 감각을 빨리 익힐 수 있다.
이 GRAPHIC Equalizer는 콘솔형으로 만들 수도 있으나 흔히 시스템으로서 조작하기 좋은 곳에 덧붙여 사용된다.
예를 들면 INSERT POINT, GROUP OUTPUT, AUXILIARY SEND나 LINE INPUT등이다.
GRAPHIC Equalizer의 가장 기본적인 형은 OCTAVE BAND Equalizer로써, 이는 각각의 중심주파수가 한 OCTAVE씩 간격을 둔 몇 개의
고정주파수 BAND PASS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필터의 수는 다르지만 보통 9 - 1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주파수 대는 동상 IOS(국제표준기구)의 권장 주파수 대에 맞추어져 있다.
OCTAVE FILTER ISO 중심 주파수 31Hz 63Hz 125Hz 250Hz 500Hz 1KHz 2KHz
4KHz 8KHz 16KHz. 오늘날 흔히 사용되는 WIDE - BANDWIDE FILTER를 씀으로서 개별필터에 의해서 가청 Spectrum의 상당한 부분까지 조정할 수 있으나
최종Equalizer CURVE 의 전체적인 조화와 이의 해결은 각 필터의 밴드 폭, 필터의 분리도, 증폭과 감쇠를 할 수 있는 범위 등의 몇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2/3 또는 1/3 OCTAVE BAND Equalizer 는 1/3 또는 2/3 OCTAVE 간격씩 떨어져 있으며 보통 ±12dB 의 BOOST나 CUT를 해준다.
필터의 사용수가 많으면 더 큰 범위와 더 정밀한 조정이 가능해 진다.
대표적인 2/3 OCTAVE Equalizer 는 16개의 필터를 사용하고, 1/3 OCTAVE Equalizer는 27개나 30개의 필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거의 아래의 ISO 표준 주파수에 맞추어져 있다.
1/3 OCTAVE FILTER (대표적인 ISO 중심 주파수)
25Hz 31.5Hz 40Hz 50Hz 63Hz 80Hz 100Hz 125Hz 160Hz 200Hz 250Hz 315Hz 400Hz 500Hz 630Hz 800Hz 1KHz 1.25KHz 1.6KHz 2KHz 2.5KHz 3.15KHz 4KHz 5KHz 6.3KHz 8KHz 10KHz 12.5KHz 16KHz 20KHz
Equalizer를 적용할 다양한 장치들이 무수히 많고 각기 다른 요구조건을 충족시키 위해 전반적인 설계변형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Equalizer는 FEDER범위를 ±12dB에서 ±6dB로 줄여서 더 정교하고 정밀한 조절을 할 수 있게 한 전환장치를 옾션부품으로 갖추고 있다.
근본적으로 두 종류의 Equalizer기있는데 BOOST와 CUT를 하는 형과 CUT만을 하는 것이나 어느 것이 어느 용도에 적합한 것이며 서로 어떤 이점이 있는가?
주로 CUT Equalizer는 확성용으로서 이동식스피커를 쓰는 음악회 등의 음향장치용으로 FEEDBACK억제용 또는 MAIN SYSTEM Equalizing 용으로 쓰인다.
조정실 모니터와 HOUSE 곡선도 이것으로 Equalizing 할 수 있다.
특정 주파수를 BOOST 할 수 있는 BOOST/ CUT Equalizer는 스튜디오용으로 마이크의 음Balancing이나 신호음을 강화 또는 약화시켜
방송하는 경우등 특수 효과용으로 더 유용하게 사용된다.
BOOST / CUT Equalizer도 CUT Equalizer 용으로도 쓸 수 있는데 이때 가능한 Attenuation 이 -12dB대 -15dB로 크지는 못하다.
CUT 전용Equalizer는 신호 대 잡음이 적고 적응 주파수 대를 CUT하고 신호 대 잡음비를 개선하여 준다.
통상 CUT Equalizer필터는 완만한 감쇠곡선을 그리게 조합되지만 -15dB 부근에서는 한계에 도달한다.
낮고 높은 주파수 신호의 밴드 폭을 한정시키는 더 유용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보통의 Equalizer필터와 가변 고/저 Pass Shelving 필터를 병용하는 것이다.
전형적인 고/저 Pass 필터의 곡선은 기울기가 OCTAVE당 12dB 이며, 어떠한 Equalizer는 더 완만한 곡선인 6dB에서 전환된다.
고정식 또는 가변식 주파수 전환 필터가 있는데, 가변 식은 아주 정밀한 주파수 조정을 기할 수 있다.
High Pass(즉 저주파수 CUT) 필터는 불필요한 저주파수 신호나 필요한 BAND 이외의 성분을 엄격히 감쇠시키고,
일반적으로 L F 잡음인 저주파수의 RUMBLE 음을 막아주고 저주파수 신호에 약한 스피커를 보호하고 음성을 깨끗하고 명료하게.
개선하는데 이상적으로 쓰이고 있다. 이 Filter는 확성 시스템의 HOUSE 곡선을 (고유의 실내 음향곡선) 세팅하는데 유용하다.
이상적인 HOUSE 곡선
LOW Pass(즉 고주파 CUT)필터는 고 주파수에서 같은 작용을 한다.
일반적으로 HOUSE 곡선에서 OCTAVE당 3dB의 완만한 기울기를 세트하는 것이 터무니없어 보이나,
이 필터는 필요한 범위이외의 고 주파수 신호와 잡음성분을 감쇠하는데 가장 효과적으로 쓰인다.
녹음, 확성, 방송의 경우 고, 저 주파수 Shelve Filter는 불필요한 전자식잡음이나,
음향잡음 즉, 저 주파수의 거리잡음, 기차소리, 바람소리, 기계장비의 잡음, 등을 제거 또는 포괄적으로 줄이기 위해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가청 주파수 이하의 잡음성분도 감쇠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소리나 진동에 의한 유도잡음은 물론 TURN - TABLE RECORD - DECK 의 회전 음이나
TONE ARM의 공진 효과 등이 효과적으로 걸러질 수 있다.
Garphic Equalizer 와 Shelving필터의 조합은 매우 유용하고 성능이 좋아서 Studio나 강당 이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즉 전자, 음향 등의 연구개발 실험실, 생산, 품질보증 실험과 전자음향 변화기와 오디오 출력앰프의 일상적인 Check용으로도 쓰인다.
예를 들어 보면 시험신호를 원하는 Response 대로 맞출 수도 있고 특정신호 성분을 감쇠시킬 수도 있으며
또 그 주위의 다른 신호들을 감쇠시키므로 서 어느 특정 성분을 강조 할 수도 있다. 실제에 있어서 1 / 3 OCTAVE Equalizer보다 응용의 범위가 훨씬 더 넓다.
이는 특별효과의 범위가 넓고, 그 정밀도가 크며, 시스템 Equalizer에 더 효과적이며 음향 Feed-Back (HOWL ROUND 이상 귀환으로 인한 “윙 윙” 거리는 소리)
의 조정이 좋고 악기나 음성의 음질에 대한 정밀 조정이 가능해 진다.
2. 용 도
Equalizer는 Audio 계통내의 거의 모든 단계에서, 불규칙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Equalizer는 처음 시작할 때에는 1차적인 Audio Spectrum 에 원하는바 대로 중복적인 Response를 내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예술적인 효과를 내거나, 실내의 음향효과 같은 다른 상태의 보완을 하는데 에도 쓰임으로서,
전반적인 음향 조화나 시스템의 주파수 Response를 바꿀 수 도 있다.
studio 용으로는 Equalizer의 주파수 Response에 대한조절, 때로는 완전한 변화의 능력 때문에, 다음과 같은 용도들이 있다.
마이크 특성의 보완, 마이크 위치의 보완
분리도 증대 - 예를 들면 symbal음 같은 고 음이나 저 음의 “광” 하는 소리를 걸음.
시스템 주파수 Response를 거르고 조절함. 새로운 음향과, 효과를 만듦(특히 다른 신호음 처리 기구와 병용할 때), 음향 및 전자음향 기계,
기구의 효과 모방 가장 혼란된 음의 우세를 약화시킴으로서 잡다한 신호의 청소.
입체감의 정신 - 음향교란 모니터 스피커의 보완 및 평등화. 전기적이거나 음향적 원인에 의한 잡음과 HISS음((쉬 하는 소리)의 제거.
최종 MIX Equalizer.... 몇몇 다른 음향 신호를 섞어서 얻은 복합신호의 Equalizing.
프로그램 전환과 PRE RECORD 테이프용 특별 Equalizing.
-P. A와 강당용 주파수 Response 조정으로 아래와 같이 쓰인다.
*마이크 특성보완
*마이크 위치보완
*음성을 맑고 명료하게 개선
*스피커의 Response 및 배치에 대한보완 및 Equalizing
*실내 음향의 보정
*중계방송 선과 회로의 Equalizing
*피드 백 Equalizing
기타용도
*음악과 연설의 녹음, 또는 재생용 실내음향 보정
*스피커 장치류의 Response 이상의 보완
*저 음의 Beat나 음성을 강조
*사무실이나 다른 건물 내에서의 주의 잡음의 Spectrum을 잘라서 조절
*실험실과 실험 생산 대에서 여러 가지의 상태에 따른 Response를 모의 시험하는 테스트 신호의 조정에 적용.
3. EQUALIZER의 원리와 기술
* 마이크
마이크의 음질과 주파수Response는 상당히 다양하다. 때로는 마이크의 배치 또한 원하는 양질의Response를 얻을 수 없게끔 만든다.
이러한 경우 음질의 향상을 위해서 Equalizer가 이용된다. 예를 들면 마이크의 Response에 바라지 않는 PEAK를 줄이는 대에 근접효과(Proximity 효과)보완에 마이크를 숨겨 놓아야 하거나 음향학적으로 부적합한 곳에 배치해야 하므로 써 야기되는 문제들을 극복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Equalizer의 필요여부의 정도는 오직 사람의 귀(EAR) 의해서 가장 잘 판정 될 수 있다.
근접효과(Proximity)
근접 효과는 마이크가 소리의 근원에서 몇 센티메터 이내로 가까이 있을 때 일어나며,
압력 보행성의 마이크 즉 CARDIOID type이나 HYPER - CARDIOID type의 경우에 심하다. 근접 효과는 저 주파수의 마이크 PICKUP 이 BOOST 될 때 들리게 된다.
정확한 BOOST 량은 마이크의 타입과 마이크와 소리의 근원간의 간격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아래의 수치는 마이크와 소리의 근원간의 거리가 1 m에서 10cm로 좁혀졌을 때의 BASS LIFT(저음 상승)의 전형적인 예이다.
주 파 수 (Hz) 저음 상승효과
50 3에서 6 dB
100 4에서 7 dB
200 0.5에서 2 dB
위 치 (Position)
마이크의 위치도 문제가 되는데, 특히 가수나 배우, 연사의 옷 위나, 옷 밑에 마이크를 부착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우에는 그 사람에게 마이크를 정확히 부착시키는 것이 재생되는 음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면 이론적으로 타이(LAVALIERE) 마이크의 이상적인 Response는 가슴 공명에 대응에서 700Hz 부근에서 떨어지고,
의복에 의한 차폐(방음)에 대응하는 고 주파수에서 올라간다. 어떤 마이크는 이러한 Response를 수정하기 위한 회로를 내장하고 있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마이크는 이런 회로를 내장하고 있지 않으며, 이런 경우에 Equalizer가 같은 보완의 용도에 사용된다.
Equalizer는 또 다른 목적에도 이용되는데 이는 이미 보완이 된 개별적이거나 다른
NON - FALT Response마이크의 역 Equalizing용으로 쓰인다.
*의복의 영향을 감안한 저음부의 ROLL OFF와 HF LIFT, 그리고 가슴 울림을 보완 하기 위해 700 - 800 Hz에서의 Response를 적용한 것 에유의 할 것.
*이론적으로 마이크가 스피커와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와 여러개의 스피커가 음향적 성능이 떨어질 경우에는 Equalizer를 사용하여
2 - 5 KHz주위의 “PRESENCE" 지역에 대한 완만한 Boost를 함으로서 음성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다.
벽이나, 마루, 무대장치, 식탁 등의 음향반사가 큰 물체 가까이에서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마이크의 Response에 영향을 주어서 음질이 떨어지게 된다.
가벼운 Equalizing으로 이러한 점이 개선 될 수 있으나, 음향 IMPEDANCE 변화와 복합 상황성 때문에 재래식Equalizer로는 완전히 제거시킬 수 없다.
음성의 조정
대체적으로 보아, 음성 Spectrum 은 기본음, 모음, 자음의 세 가지의 주 주파수대로 나눌 수 있다.
말의 기본음은 약 125Hz 와 250Hz 사이의 매우 한정된 영역에서 나온다.
남성의 기본음은 125Hz 정도의 낮은 주파수에서 나고 여성의 기본음은 200Hz 정도에서 난다.
기본음의 영역은 누구의 말인지를 분간 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이 것을 선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음성의 질에 관한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모음은 본질적으로 목소리 중에 최대의 힘이 들어있으며, 350Hz에서 2000Hz 사이에 있다.
1500Hz와 4000Hz 사이에 걸쳐있는 자음은 힘은 적으나, 목소리를 분간하는데 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주파수 범위 63Hz에서 500Hz사이에 음성의 힘이 60%가 있지만 , 그 명료도는 5% 밖에 되지 않는다.
500Hz에서 1000Hz지역에 35%의 힘과 명료도가 있고,
1000Hz에서 8000Hz 사이에 5%의 힘 밖에 없지만, 명료도는 60%나 들어 있다.
저주파수를 ROLL OFF하고, “PRESENCE BAND" 라고 알려진 1KHz에서 5KHZ사이를 강조함으로써 음성의 명료도와 선명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
음성의 질은 특정 주파수대를 Equalizer로 BOOST하거나, CUT하므로 서 교묘히 조정 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약 100Hz에서 250Hz의 주파수를 BOOST하면 음성이 우렁차고 굵게되고, 150Hz에서 500Hz지역을 CUT하면 칼칼하고 , 힘이 없고, 빈 것같이 된다.
약 500Hz에서 1000Hz까지의 DIP은 거친 감을 주고, 1000Hz와 3000Hz 사이에서의 PEAK는 딱딱한 금속성 콧소리 같아진다.
2KHz에서 5KHz까지의 DIP은 명료도를 떨어뜨리고 음성이 쉰 듯하고 활기가 없이 들린다.
5KHz에서 10KHz 사이의 PEAK는 잇소리와 쇳소리같이 들린다.
음성 Spectrum은 음량에 따라서 현격히 변화하는데, 이 역시 Equalizer가 보완 할 수있다.
상당히 높은 언성을 구사해야 하는 배우나, 연사의 목소리 등을 이렇게 하므로 서, 대화시의 성량정도까지 줄일 수 있다.
음성 재생의 Equalization 효과
1 / 3 OCTAVE 중심주파수(Hz) : 음성에의 효과
40, 50, 63, 80, 100, 125, : 두드러진 베이스, 가수에게 힘을 느끼게 함
160, 200, 250, : 음성의 기본음
315, 400, 500, : 음성의 질에 중요한 역할
630, 800, 1000, : 음성의 자연 감에 중요한 역할, 위의 두 영역에 지나친
BOOST를 하면 음질이 전 화음 같아짐.
1250, 4000, : 마찰음성- 음성의 강조, 음성의 명료도에 중요, 2000 - 4000 사이의 지나친 BOOST는 특정음성을 나쁘게 할 수 있음, 1000 - 4000 사이의 어느 곳에서도 지나친 BOOST는 청각피로를 주게됨, 3000Hz의 음성을 BOOST하면서 같은 주파수의 악기 음을 약간 DIP 함 으로써 그 음을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5K, 6.3K, 8K : 음성의 강조 ( 옆의 두지역이 음성의 명확도를 지배함)
10K, 12.5K, 16K : 지나친 BOOST는 차차 음을 유발한다.
악 기
악기에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예술이다.
흔히, 녹음 기술자나 음향 기술자가 원하는 음질을 얻기 위해 Equalizer를 사용한다.
많은 악기들이 아주 복잡한 음향 방사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를 가까이 했을 때에 균형을 바로 잡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불균형은 Equalizer가 특정 주파수를 강조하고, 기타 주파수를 ROOL OFF 하므로 써 , 보정할 수가 있다.
악기 음의 선명도는 HARMONICS(화음)를 BOOST함으로써 개선시킬 수 있다.
DOUBLE BASS 같은 악기들도 이러한 악기들의 기본음 (KEY), 실제로는 우리의 음질 지각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상식 그대로, Equalizer로 HARMONICS를 BOOST함으로써 음질 향상이 된다. HARMONICS가 훨씬 더 영향 적이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 HARMONICS가 깨끗할 때 듣기에 거슬리는 악기의 기본음이 우리의 귀(EAR)를 자극하는 예가 많다.
DRUM은 이와 다른 악기로서 간단히 베이스를 ROOL OFF하고, 중 저주파수와 중간 주파수를 강조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깨끗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음악 재생에의 EQUALIZER 효과
1 / 3 OCTAVE 중심주파수 효과(Hz) : 음악에의 영향
31, 40, 50, 63, : 큰북, 튜바, 콘트라베이스, 풍금등기본음의 주파수가 음악에 힘을 준다. 지나친 강조는 음악을 나쁘게 만든다.(50이나 60Hz BAND
또한 AC. MainHum을 Reject 하는데 쓴다.)
80, 100, 125, : 낮은 팀파니의 기본음, 과도한 BOOST(웅웅 울 리는 소리) 과다를 유발한다.
(100, 125Hz도 Hum Reject에 사용함)
160, 200, 250, : 작은북과 낮은 베이스,
315, 400, 500, : 현악기와 타악기의 기본음,
630, 800, 1K : 현악기, 건반악기, 타악기의 기본음
600 - 1K OCTAVE의 BOOST는 악기의 소 리를 HORN 소리 같게 한다.
1.25, 4000, : 작은북, 기타 음성강조, 현악기와 금관악기,
1K- 2K범위의 지나친 BOOST는 악기의 소리 를 양철소리 같게 한다. 1K - 4K내의 어느 곳 이나 과도 시에는 청각피로를 유발한다.
5K, 6.3K, 8K, : 타악기에서 강조, Symbal과 Snare Drum, 5K
에서의 감소는 전반적으로 음감을 멀리, 어두 운 감을준다.Tape Hiss와 씨스템 잡음의 감소
위의 두 지역이 명료도와 선명도를 좌우 함)
10K, 12.5K, 16K, : Symbal 전반적으로 밝은음, 과도한BOOST는
잇 소리를 유발함
(Tape Hiss 와 System Noise 증감)
주파수 Response의 조절과 교정
Equalizer는 신호의 주파수 Response를 조절함으로써 예술적 목적의 음향효과를 내거나 주파수 손실 분의 교정에 사용된다.
전자적인 상실, 장비내의 Response변화, 비록 짧은 전선을 통과하는 동안에 발생되는 H. F. 손실 등도 Equalizer에 의해 손쉽게 보완될 수 있다.
시스템의 Response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그 원형이 알려진 신호를 공급하는 정확한 Pink Noise Source를 갖춘,
Spectrum 분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디오 결속선의 Equaliztion
Equalizer는 녹음중이거나 연 주중 또는 방송중인 음의 선명도와 신호의 질을 개선하는 일반적인 목적에 쓰인다. 연주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가지의 방법은 특정 악기나 가수를 두드러지게 될 수 있게끔 LIFT하는 것이다.
잡음과 Hum도 줄일 수 있고 특정신호를 강조하므로 서 맑게 할 수도 있다.
개선이 가능한 정도는 Programme의 성격뿐만 아니라 원래의 명료도 결핍 등의 원인에도 좌우된다. Equalizer가 마이크 사용기법의 결함이나 전자적인 의율, 장치의 접속 오류, 부적절한 녹음수준, 등을 보완 내지는 원상복귀 해 주기를 바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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