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도 정보화마을 조성사업 기본계획 (행 정 자 치 부)
2. 사업평가 및 운영현황
○ 정보화마을을 통한 마을발전 및 소득향상 등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FTA 등으로 어려운 농어촌의 개발 모델로 정착
○ 전자상거래 실적, 홈페이지 활용 능력이 마을별로 편차가 나타나고
자립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이 문제점으로 대두 총 평
□ 세계 여러나라에서 고민하는 정보격차 해소 성공사례로 부각
○ 인텔, HP 등 외국 IT업체에서 “농촌정보화 사업의 좋은 모델로서, 세계에서 보기 드문 사례라고 격찬”
○ 말레이시아/핀란드/OECD 등에서 견학후 성공사례로 공감하고 자국에도 적용하겠다는 반응
□ IT를 활용한 농어촌 개발 모델로 정착 및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
○ 정보화 강국의 기반을 활용하여 농어민도 정보화 시대에 동참할 수 있는 사업으로
시대적 동질감과 자긍심을 고취하였으며
○ 정보화마을이 농업/상업/관광업 등 산업간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함
□ 정보화마을의 수익모델 개발/운영 및 활성화를 위한 기반마련
○ 지속발전 및 자립운영을 위하여 전자상거래, 민박/캠프/체험관광 등 성공마을을 육성하고
인빌마케팅센터를 통하여 전국확산 추진
○ 소득증대를 위한 잠재 고객의 확보와 활성화를 위하여 추진한 기업과의 교류 협력을
아파트/학교 등으로 확대 실시
□ 정보화마을 대표 홈페이지(www.invil.org) 운영 정착
○ 홈페이지 접속인원 지속적 증가 : 6,156명/일(‘02.5) → 32,709명/일(’04.9)
○ 회원 75,988명, 커뮤니티 854개, 개인 홈페이지 1,839개 운영(‘04.9 현재)
□ 홈페이지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마을간?개인별로 편차 심화
○ 홈페이지 이용 필요성의 인식 부족과 소수의 회원확보로 활용 미흡
○ 전체 정보화마을이 균형 있게 발전되고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 필요
예시) 정보화마을 게시판에 등록건수 중 상위 10개 마을이 43% 점유
구 분 |
마을 게시판 |
동호회 게시판 |
비 고 | ||||
게시글수 |
조회수 |
등록회원수 |
게시글수 |
조회수 |
등록회원수 |
||
점유율 |
43% |
42% |
39% |
80% |
76% |
62% |
□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02.5 ~ ’04.9)
○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건수 및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
○ 월별 판매 건수는 8.3배, 판매금액은 10배 증가(2002년 → 2004년)
○ 농산물의 특성상 순수 온라인 전자상거래보다 전화주문, FAX 등을 통한 오프라인 거래실적이 많음
예시) 2004년 추석판매(9.1~9.22) : 온라인 340백만원, 오프라인 4,799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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