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조명이 중요할까?
일반적으로 실내 공간은 벽지나 바닥재로 마감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공간의 컬러나 마감재의 질감, 상품의 특성 등은 빛에 의해서 연출되므로, 마무리 표현은 결국 조명에 의해서 좌지우지된다고 보아야 한다. 빛의 연출은 상품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광색과 반사, 그림자를 고려한다.
상품의 색을 올바르게 볼 수 있게 하려면 광원의 광색과 상품 색과의 상관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 눈부심이나 섬광등은 상품 구매 의욕을 떨어뜨리므로 유리, 대리석, 금속판 등 반사가 심한 재료는 빛이 반사되는 방향을 고려해서 설치해야 한다. 빛은 항상 그림자를 동반하며, 적당한 그림자는 물체의 조형적 입체감을 강조한다. 광원의 위치가 상품에서 멀수록 그림자는 부드러우며, 가장 자연스러운 빛의 방향은 비스듬한 15~ 45 도 정도이다.
■ 빛의 방향으로 상품을 돋보이게 한다
빛이 어떤 방향에서 비워지는가에 따라 눈으로 느껴지는 분위기는 매우 다르다. 정면에서 비치는 빛은 사무을 뚜렷이 보이게 하고, 측면에서 비치는 빛은 라인을 살려주며, 더 밝게 하고, 아래쪽에서 비치는 상향광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낸다. 따라서 이런 빛의 방향성을 고려해서 디스플레이 한다면 상품을 훨씬 더 두드러져 보이게 할 수 있다.
■ 할로겐은 열이 많아 변색이 쉽다.
상업공간에서 주로 사용하는 조명의 종류는 크게 백열등과 형광등, 가스방전등으로 나누어진다.
백열램프는 광색이 좋아 아늑하게 느껴지나 수명이 짧고 효율이 낮은 편이다. 할로겐 램프는 열이 많이 나기 때문에 상품이 변색될 가능성이 있어, 옷이나 음식 등을 취급하는 상점에서는 상품과 가깝게 설치하면 안된다 할로겐 램프는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만 사용하는것이 좋다.
■ 형광등은 공간이 넓어 보인다.
삼파장 램프를 포함함 형광 램프는 자연광과 가까운 푸른색을 띠고 있어 공간이 선명하고 넓어 보인다. 삼파장 램프는 전기 효율이 좋고 상품의 색을 잘 표현하므로 전반 조명으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가스 방전등은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
천장이 높은 상점에서는 램프 효율이 좋은 H.Q.I를 많이 사용한다. 수명이 긴 편이나 초기 설치 비용이 많이 들며, 제 밝기를 내려면 10분 정도 걸리므로 자주 껐다 켰다 하는 공간에는 적당하지 않다.
■ 피팅룸에는 삼파장 램프가 적당하다.
형광등은 안색이 창백해 보이므로 구매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안된다. 피팅룸이나 거울을 보아야 하는 곳에는 삼파장 램프가 좋다. 일반적으로 여성 의류 업종의 경우 거울을 설치하는 곳 주위가 너무 밝으면 좋지 않다. 은은한 불빛으로 안색이 약간 상기되어 보일 정도로 불그레하게 보이는 조명을 써야 구매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 한다.
■ 수직면을 밝히면 공간이 넓어 보인다.
조명기법은 수평 밝기와 수직 밝기로 나눠 비교해 볼 수 있다. 수평 밝기는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통로와 동선을 밝혀 주는 것으로 300룩스(LUX)정도면 적당하다. 여기에 비해 상품의 배경이 되고 주위를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인 수직면 밝기는 수평면 보다 더 밝아야 한다. 따라서 수직 벽면을 빛으로 쓸어 내리는 듯한 '월 워싱(wall washing)' 방법으로 조명하면 공간의 외곽선을 살려 주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 간접 조명으로 전체 조도를 맞춘다.
전 판매 공간을 고르게 밝혀 주는 방식으로 주로 매입등이 사용된다. 매장 전체를 밝고 부드럽게 비춰 주기 위해서는 간접 조명으로 설치하는 게 좋다. 간혹 등기구를 매입하기 어려운 장소에는 천장에 늘어지지 않고, 단정하게 부착할 수 있는 팬던트를 선택하기도 한다. 화려하게 매달린 조명 기구는 시선을 빼앗아 자칫 상품 전시 효과를 줄일수도 있다.
■ 상품 위치에 강조 조명을 설치한다.
상품을 부분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상품 전시 위치에 따라 조명 기구를 배치한다. 상품을 이리저리 움직여 전시할 경우는 트랙 조명을 사용하면 간단하다.
■ 쇼 윈도는 실내보다 5배 밝게 한다.
쇼 윈도 조명은 무대 조명과 같이 드라마틱한 연출 효과를 노리기도 한다. 매장의 조도보다 5배 이상 밝아야 지나는 시선을 끌수 있다. 단 유리 면에 빛이 비쳐 반사가 생기지 않도록 숨겨서 설치한다.
■ 쇼케이스에는 형광등을 사용한다.
상품을 진열하는 쇼케이스 안쪽에는 점포 내부보다 3~4 배 이상의 밝기를 유지하는 것이 상품이 두드러져 보인다. 폐쇄도니 공간이므로 열이 많이 나지 않는 형광등을 주로 사용하며, 만일 열이 빠질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위해 할로겐 램프를 사용해도 괜찮다.
■ 사인 조명은 밝고 잘 보이게 한다.
간판이 점? 전면은 밝고 크고 쉽게 보여야 한다. 각 상점의 디자인 특성이나 주변 간판의 종류에 따라 색, 재료, 로고를 새성있게 디자인 하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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