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것^^

어린 주름 VS 깊은 주름, 무엇이 다를까?

보고 느끼고 2008. 11. 20. 17:49


★ 어린 주름 VS 깊은 주름, 무엇이 다를까?

어린 주름은 피부의 수분 함량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가성 주름과 부분적인 피하지방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주름.

진성 주름은 피부 깊숙이 진피에 있는 탄력섬유와 교원섬유 등이 파괴되거나 변성되어 나타나는 주름을 말한다.

어린 주름의 경우에는 약간만 관리를 해도 회복될 가능성이 높지만,

진성 주름은 관리를 소홀히 하면 회복되기 힘든 깊은 주름이 돼버린다.

일단 주름이 깊어지면 두세 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방법을 이용해야만 완화되는 것이 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노화뿐 아니라 사소한 표정과 습관도 문제!

부위별 주름 원인&해결책

피부는 살아 있는 세포로 이루어진 표피층, 콜라겐이나 탄력섬유로 이루어진 진피층 그리고 피하지방층으로 나뉘는데,

노화된 피부의 표피층은 전반적으로 세포의 분열속도가 떨어져서 피부 보호막을 잘 만들지 못한다.

그래서 피부는 건조해지고, 피부 재생 속도가 느려진다.

또 나이가 들면 진피층에서는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고 콜라겐이나 탄력섬유 성분에 변화가 일어나

피부 탄력성이 떨어져 처지고 주름진 피부가 된다.

깊은 주름의 경우, 피하지방층을 싸고 있는 막에까지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렇듯 자연 노화의 요인에다 자외선, 담배, 바람, 피부 건조, 열, 정신적 스트레스 등

                                                  외적인 요인이 더해져 노화를 촉진하게 된다.


★ 입가 팔(八)자 주름

* 왜 생길까? 눈가만큼이나 얇고 섬세한 입 주위 피부는 잔주름이 매우 많은 곳. 입 주변은 말하고, 음식을 먹고, 웃는 등

                    근육의 사용이 가장 많은 부분으로 특히 콧방울에서 시작해서 입 양옆으로 팔(八)자 주름이 잡히기 쉽다.

                    입에 힘을 주고 있거나 비죽거리는 습관도 주름의 원인이 된다.
* 해결책! 웃거나 말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을 중단할 수는 없는 일. 

               그 외에 피부를 지치게 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다.

               첫 번째는 담배. 담배는 피부에 공급되는 산소량을 줄이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프리래디컬(유해산소 이온기) 형성을 촉진시킨다.

               담배를 피우는 여성이 안 피우는 여성보다 주름이 생길 확률이 3배 이상 높다고 한다.

               입을 크게 벌려서 ‘아~에~이~오~우’를 반복하면 입가의 팔(八)자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매일 10~20회씩 반복할 것.

              세안하거나 화장품을 바를 때는 항상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손동작을 습관화한다.


★ 이마&미간 주름

* 왜 생길까? 흔히 40대 이후에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20대 중반부터 이미 가늘게 자리 잡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의 주름은 눈을 치켜뜬다거나 찡그릴 때 생기는 등 거의 잘못된 표정 습관에서 기인한다.

미간의 내 천(川)자 주름은 미간을 무의식적으로 모으는 습관 때문.

나이가 들면서 피부에 탄력이 떨어질 때, 이런 습관적인 표정이 반복되면 결국 깊은 주름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
* 해결책! 틈틈이 거울을 보면서 표정을 수정하는 연습을 한다.

자신의 평소 표정 습관을 체크해서 눈썹을 치켜 올리거나 미간을 모으는 등의 버릇은 고치도록 한다.

이 부위의 주름이 신경쓰인다면 아이크림을 바를 때 잔여분을 발라주거나 링클 전용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 눈가 주름

* 왜 생길까? 잔주름이 가장 먼저 생기는 부분이 눈가다. 눈가는 다른 곳에 비해 피부가 얇고 피지 분비가 적기 때문에 노화가 빨리 올 수 있다.

눈가 주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생기기 쉬우며, 특히 유전적인 영향도 강해서 유독 눈 주위에 노화가 빠른 집안인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눈웃음 짓는 습관은 눈가 주름과 직결된다. 눈웃음을 짓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눈가 잔주름과 표정 주름이 더 많다고 한다.
* 해결책! 웃는 모양을 바꾸는 것은 무리지만, 웃을 때 의식적으로 눈보다 입부터 웃는 노력을 해보자.

평소 짙은 눈화장과 클렌징을 반복하면 눈 주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눈화장은 특별한 날에만 하도록.

클렌징할 때는 반드시 아이 전용 리무버를 사용,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한다.


★ 목 주름

* 왜 생길까? 목은 피부가 얇고 피지선도 적어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않은 부분으로 쉽게 건조하고 주름이 생기기 쉽다.

특히 높은 베개를 베거나 고개를 오랫동안 숙인 자세로 있는 등 잘못된 습관은 줄이 간 듯 굵은 주름을 만드는 원인.
* 해결책! 목은 얼굴의 연장선이라 생각하고 얼굴과 똑같이 케어하는 습관을 들인다.

세안할 때도, 제품을 바를 때도 항상 얼굴과 마찬가지로 관리할 것.

베개를 베지 말거나 낮은 베개를 쓰도록 하고 목욕할 때 거친 타월로 때를 밀어 자극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한다.

차가운 바람도 피부 건조의 원인이 되므로 외출할 때 스카프 등을 매서 보호하는 것도 좋다.




자외선 차단과 보습 관리를 꾸준하게! < 어린 주름 예방하는 데일리 케어 >



★ Daily Care 1 자외선 차단

야외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농부들의 경우 피부 노화가 빠르다.

자외선이 피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는 좋은 증거.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를 광노화라 하는데,

피부의 수분을 메마르게 하고 피부를 구성하는 단백질 및 탄력 성분을 파괴시켜 탄력을 저하시킨다.

주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자외선차단제를 잘 바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귀찮아도 이것만은!

1_노화 징후가 없는 20대부터 꾸준하게 자외선 차단 제품을 바른다. SPF 15 정도의 제품이면 적당한데,

제품명에 PA+ 등으로 표기된 제품은 자외선 A까지 차단해주므로 더욱 좋다.
2_이마, 콧등, 광대뼈 등 튀어나온 부위는 더 세심하게 덧바르고, 햇살이 강할 때는 선글라스, 모자, 파라솔 등으로 철저하게 자외선을 차단한다.
3_자외선차단제는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귀가 후에는 깨끗하게 클렌징해서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한다.


★ Daily Care 2 보습

건조한 피부는 주름이 생기기 쉽다. 세안부터 세안 후 손질까지가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데 중요하다.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는 보습크림 하나 정도는 늘 화장대에 준비해두는 센스가 필요하다.

* 귀찮아도 이것만은!

1_세안 시 너무 뜨거운 물로 씻지 말 것. 마지막 헹굴 때 찬물로 가볍게 패팅해주면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주는 두 가지 효과.
2_세안 후 3분 이내, 피부가 수분을 공기 중으로 빼앗기지 않도록 보습 제품을 바른다.
3_노화된 각질이 피부 위에 두껍게 쌓이면 쉽게 건조해지고 보습 제품도 잘 흡수되지 않는다.

주 1~2회는 세안할 때 필링제나 각질제거제를 이용, 딥 클렌징할 것.


★ Daily Care 3 습관 바꾸기

오랜 시간 동안 한 가지 자세를 취하는 취침 습관, 평상시 표정 짓는 습관 등이 주름을 만드는 주요한 원인들이다.

자신의 습관을 체크해보고 하루빨리 고칠 것!



* 고쳐야 할 습관 체크리스트

1_평소 이마를 찌푸리거나 눈을 치켜 뜨거나 입을 삐죽거리지 않나?

잔주름은 표정근을 따라 생기기 쉽다.

하루 종일 무표정할 수는 없으므로 거울을 자주 보면서 자신의 표정 습관을 찾아 고친다.



2_취침할 때 베개 높이가 너무 높지 않은가?

높은 베개를 베면 목 주위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아름다운 목을 원한다면 낮은 베개를 베거나 아예 베지 않는 것이 좋다.



3_한쪽 방향으로만 잠을 자지 않는가? 이 자세는 한쪽 얼굴만 짓누르게 되므로 베개 주름을 만들기 쉽다.

4_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자지 않는가? 얼굴이 눌리게 되면 피부 탄력에 나쁜 영향을 준다.

5_수면 패턴이 불규칙한가? 숙면은 최상의 피부 재생제. 매일 적어도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편안히 잠들려면 카페인 음료를 삼갈 것.




 



1_ 아이크림을 바른 후 눈꺼풀 위를 나선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2_ 눈가를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아래에서 위쪽으로 마사지한다.

3_ 눈을 감고 검지로 눈꺼풀을 가볍게 누르면서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4_ 인중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 지압한 뒤, 입 주위에 반원을 그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5_ 양손바닥을 볼에 대고 바깥쪽을 향하여 나선형을 그린다.

6_ 손가락 끝을 관자놀이 부분에 대고 위를 향하여 당기는 기분으로 지압한다.

7_ 미간에서부터 눈썹을 꾹꾹 눌러가면서 관자놀이까지 반복하여 지압한다.

8_ 이마에 손가락을 대고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9_ 목 아래에서 턱선을 향해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10_ 검지나 중지로 턱 밑 피하지방을 들어 올리듯 턱끝을 누른다. 10초 정도 누르다가 손을 떼는 동작을 3~4회 반복한다.

11_ 손등을 목에서 턱 앞으로 군살을 들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턱 밑 늘어짐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