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예쁜 퓨전 라이스 케이크

보고 느끼고 2009. 1. 8. 23:59

한입에 쏙 찰떡 키위볼

 

재료 찹쌀가루 4컵, 골드키위 5개, 소금 약간, 참기름 3큰술, 쌀 조청 5큰술, 카스텔라 200g, 잣 약간




만드는 법


1 물에 충분히 불린 찹쌀을 체에 건져 물기를 뺀 뒤 방앗간에서 곱게 빻아온다.

2 1의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물을 조금 넣어서 한 덩어리가 되도록 반죽한다. 되직하게 반죽해야 쪘을 때 쫄깃한 찰떡이 된다.

3 찜기에 젖은 면보를 깔고 2의 찹쌀 반죽을 올려서 30~40분 정도 찐다.

4 찰떡이 완성되면 볼에 담아서 손절구에 약간의 참기름을 바른 뒤 오랫동안 쳐준다.

5 쫄깃해진 찰떡은 한입 크기로 떼어낸다.

6 골드키위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모두 벗기고 세로로 4등분한다.

7 쌀 조청을 바른 손으로 찰떡을 적당하게 펴서 키위를 넣고 동그랗게 반죽한다.

8 카스텔라를 체에 곱게 내려 가루를 낸 뒤 7의 찰떡 키위볼을 굴려 반으로 잘라 접시에 담아낸다.

 

 

상큼달콤 파인애플 설기 컵케이크

재료 쌀가루 5컵, 소금 1작은술, 꿀 2큰술, 파인애플 1/2통, 황설탕 5큰술, 햇콩(밤콩, 울타리콩) 1/4컵, 물 1컵

 

만드는 법

 

1 쌀은 잘 씻어서 충분히 불린 뒤 방앗간에 가서 곱게 빻아온다. 분쇄기가 있으면 집에서도 쌀을 갈아 떡을 만들 수 있는데 불린 쌀은 물기를 다 뺀 뒤 분쇄기에 갈아야 떡을 맛있게 만들 수 있다.

2 1의 쌀가루를 체에 두 번 정도 친 후에 소금과 꿀을 넣어 손으로 비벼 가면서 다시 굵은 체에 한 번 내린다.

3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준비해 곱게 갈아 즙을 짠 뒤 2의 쌀가루에 넣어서 다시 손으로 비벼 체에 내린다. 4 황설탕을 섞은 물 1컵에 씻은 햇콩을 넣어 윤기 나게 조린다.

5 파인애플 즙으로 물을 들인 쌀가루를 훌훌 털어서 종이컵에 유산지를 깔고 수북하게 담은 후에 조린 햇콩을 적당하게 올리고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서 40분 정도 찐다. 젓가락으로 찔러 보아 쌀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꺼내어 종이컵을 벗겨내고 뒤집어 식힌다.

 6 파인애플을 얇게 썰어 케이크 위에 올린 다음 생크림으로 장식하여 완성한다.

 

 

다이어트 단호박 크림 케이크


재료 단호박 1/2개, 쌀가루 5컵, 꿀 2큰술, 황설탕 3큰술(크림소스) 생크림 5큰술, 버터크림 5큰술, 흰설탕 1큰술, 달걀흰자 1개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생크림은 충분하게 휘핑해서 단단한 거품이 나도록 한다.

2 흰설탕과 달걀흰자로 거품을 낸 뒤 크림 상태의 버터를 넣어 역시 단단한 상태로 만든 다음 1의 생크림을 섞어 냉장실에 넣어둔다.

3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없애고 찜기에 푹 쪄 뜨거울 때 으깨 체에 두 번 정도 내린다.

4 쌀가루에 꿀과 황설탕을 넣어 비벼가면서 약간의 물을 쳐서 체에 내린다.

5 케이크 틀에 4의 쌀가루를 3cm 두께로 깔고 그 위에 단호박을 깐 뒤 다시 쌀가루를 덮어 평편하게 해서 김이 오른 찜기에 20분 정도 찐다.

6 찐 케이크를 뒤집어 망에 올리고 한 김 식으면 차게 넣어둔 크림소스를 고루 펴 발라 모양을 낸 뒤 냉동실에 30분 정도 살짝 얼린다. 크림소스 위에 장미꽃잎 등으로 모양내어 함께 얼리면 근사한 케이크가 완성된다.

 

 

알록달록 포도 & 오렌지 층층이 케이크


재료 포도1송이, 오렌지2개, 꿀1/2컵, 쌀가루5컵, 소금약간

만드는 법


1쌀가루는 방앗간에서 곱게 빻아온 것으로 준비한다.

2 포도를 알알이 떼어 씻은 후 냄비에 담아 약한 불에 은근하게 달여서 끓으면 고운 면보에 걸러 즙만 받는다.

3 오렌지는 과육만 준비해 속껍질까지 모두 벗긴 뒤 믹서에 갈아 고운 면보에 즙만 받아낸다.

4 볼에 쌀가루를 두 개로 나누어 준비한 후 각각에 꿀 포도즙, 꿀 오렌지즙을 넣어 손으로 비벼가면서 포도즙, 오렌지즙의 맛과 향이 스며들게 한다.

5 머핀 틀에 버터를 바르고 4의 쌀가루 반죽을 포도, 오렌지, 포도, 오렌지 순서로 층층이 올려놓은 다음 김이 오른 찜기에 넣어 30분 정도 찐다. 꼬치로 찔러 보아 가루가 묻어나지 않으면 머핀 틀에서 꺼내 한 김 식힌 뒤 생크림 또는 버터크림으로 장식해서 낸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을 따뜻하게~ 국수요리 16가지   (0) 2009.01.09
두뇌를 깨우는 단백질 아침밥상   (0) 2009.01.09
잡채요리  (0) 2009.01.06
맛있는 떡볶이 만들기   (0) 2009.01.05
맑은 국 간 맞추기 절대 비법   (0) 2009.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