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브샤브 대표 메뉴 #해물샤브샤브#
필요한 재료 오징어 ½마리, 대하·주꾸미 8마리씩, 모시조개 8개, 홍합 12개, 낙지 1마리, 청경채 4줄기, 우동 1봉지, 야채국물(당근·양파 ½개씩, 무 ⅛개, 소금 약간, 간장 ½작은술, 물 5컵)
이렇게 만드세요 오징어는 몸통만 준비해 링 모양을 살려 0.5cm 두께로 썰고, 대하는 소금물에 씻은 다음 내장을 뺀다. 모시조개는 잠길 정도의 물에 소금 ½큰술을 넣은 뒤 담가 해감을 빼고, 홍합은 수염을 제거해서 바락바락 비벼 씻는다. 낙지는 소금으로 비벼 씻은 다음 물에 30분 정도 담가 짠맛을 없애고 주꾸미도 낙지와 같은 방법으로 씻는다. 청경채는 2×5cm 크기로 썰고 우동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냄비에 물, 굵게 썬 당근·무·양파를 넣어서 국물이 4컵 정도로 줄 때까지 끓인 뒤 건더기를 건진다.여기에 간장, 소금을 넣어서 간하면 야채국물 완성. 준비한 해물과 야채, 우동을 접시에 돌려 담고, ⑤의 야채국물을 함께 낸다. 야채국물이 끓으면 준비한 재료들을 넣어 익혀 먹는다.
#쇠고기샤브샤브# 필요한 재료 쇠고기(등심) 300g, 당근 ½개, 무 ¼개, 표고버섯 6장, 두부 ½모, 배춧잎 4장, 당면 150g, 쑥갓 12줄기, 실파 6뿌리, 다시마국물(다시마(5×5cm) 4장, 가쓰오부시 한 줌, 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4컵)
이렇게 만드세요 쇠고기는 샤브샤브용으로 구입한 뒤 키친타월 위에 놓아 핏물을 제거한다. 무와 당근은 0.3cm 두께로 썬다. 이때 무는 칼로 도려내 은행잎 모양을 내고 당근은 꽃 모양을 낸다. 표고버섯은 칼로 가운데에 별 모양을 판 다음 꼭지를 떼어내고 두부는 2×3cm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배춧잎은 끓는 물에 데쳐 길이로 반 자르고 가운데에 실파를 올려서 돌돌 만 다음 반으로 어슷하게 썬다. 쑥갓은 4cm 길이로 썰고 당면은 불린 다음 7cm 길이로 썬다. 냄비에 물, 다시마를 넣어서 불에 올린 다음 거품이 나면 다시마는 건진다. 냄비를 불에서 내린 다음 가쓰오부시를 넣어서 5분간 우린 뒤 체에 걸러 간장, 소금으로 살짝 간하면 다시마국물 완성. 접시에 고기와 야채를 돌려 담고, 샤브샤브 냄비에 국물을 담아내면 준비 끝. 국물이 끓으면 고기와 야채를 넣어 익혀 먹는다.
#버섯샤브샤브# 필요한 재료 표고버섯 4장, 느타리버섯 12개, 양송이버섯 8개, 새송이버섯 2개, 두부 ¼모, 숙주 150g, 칼국수 300g, 대파 ½대, 고춧가루양념장(고춧가루·맛술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쇠고기육수(쇠고기(양지) 300g, 물 7컵)
이렇게 만드세요 양송이·새송이·표고버섯은 1cm 두께로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2등분한다. 두부는 2×3cm 크기로 두툼하게 썬다. 숙주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턴다. 작은 볼에 분량의 고춧가루,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고 잘 개어서 불린다. 쇠고기는 덩이째 끓는 물에 넣어서 데친 뒤 냄비에 넣고 찬물 7컵을 부어 5컵 정도가 될 때까지 푹 끓인다. 삶은 고기는 얇게 저미고, 버섯, 두부, 칼국수는 접시에 돌려 담는다. 불린 고춧가루양념장을 육수에 풀어 끓인다. 육수가 끓으면 버섯과 야채를 넣어 익혀 먹는다.
전문점 맛 그대로 샤브샤브 소스
청양고추소스 볼에 간장 2큰술, 굴소스 ½큰술, 맛술·식초·다진 청양고추·꿀 1큰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땅콩소스 볼에 땅콩버터잼 3큰술과 물 2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을 넣고 섞어 부드러워지면 레몬즙·핫소스 ½큰술씩, 씨겨자(홀그레인머스터드) 1큰술, 올리고당 2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칠리소스 볼에 토마토케첩 3큰술과 고추기름 1큰술을 넣어 섞은 다음 다진 마늘·핫소스 1큰술씩, 후춧가루 ⅓큰술, 설탕 ½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폰즈소스 볼에 간장 2큰술, 식초·맛술 ½큰술씩, 다시마국물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겨자소스 겨자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개어놓은 그릇을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킨다. 매운 향이 나면 볼에 2큰술을 담고 식초 3큰술, 설탕·참기름 1½큰술씩, 소금·간장 1작은술씩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참깨소스 믹서에 참깨·다시마국물 3큰술씩, 땅콩버터잼·레몬즙·핫소스 ½큰술씩, 참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을 넣어서 곱게 갈면 완성.
남은 국물이 진짜! 육수 활용 메뉴
#담백한 잔치국수 필요한 재료 | 샤브샤브 국물 3컵, 삶은 국수 200g, 오이 ½개, 표고버섯 3장, 당근 개, 달걀 1개, 식용유
이렇게 만드세요 오이와 당근은 곱게 채썰어 소금에 절인 다음 살짝 볶고, 표고버섯도 곱게 채썰어서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어서 양념한 다음 볶는다. 달걀은 풀어서 얇게 지단을 부친 다음 곱게 채썬다. 그릇에 삶은 국수를 담고 야채와 지단채를 얹은 다음 국물을 끓여 부어낸다.
#고소한 달걀죽 필요한 재료 | 샤브샤브 국물 4컵, 밥 2공기, 달걀 2개, 다진 당근 3큰술, 실파 5뿌리,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소금·김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먹고 남은 샤브샤브 국물에 밥, 다진 당근, 송송 썬 실파를 넣어서 끓인 뒤 달걀을 풀어 골고루 섞고 참기름, 소금으로 간한 다음 깨소금, 김가루를 뿌려낸다.
#칼칼한 칼국수 필요한 재료 샤브샤브 국물 3컵, 칼국수 200g, 익은 김치 3줄기, 대파 ¼대,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소금·참기름 약간씩, 물 2컵
이렇게 만드세요 국물을 끓이면서 칼국수를 넣어서 익히다가 후춧가루,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간한다. 그리고 송송 썬 김치를 참기름에 버무리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 뒤 함께 넣고 끓이면 완성.
전문점 맛, 곁들이 반찬 샤브샤브 전문점에 가면 먼저 애피타이저로 야채샐러드가 나오고 샤브샤브와 잘 어울리는 매콤 달콤한 겉절이 김치와 시원한 동치미국물이 함께 나온다.
#겉절이 김치 필요한 재료 | 배추 ½포기, 양파 ¼개, 청·홍고추 1개씩, 실파 5뿌리, 양념장(고춧가루·액젓 ¼컵씩, 통깨 ½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설탕 1큰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에 절인 다음 씻어서 물기를 턴다. 양파는 채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썬다. 볼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생강, 설탕, 액젓을 섞어 불린 다음 배추, 양파채, 고추, 실파, 통깨를 넣어서 잘 버무린다.
#야채샐러드 필요한 재료 | 야채 적당량, 유자소스(마요네즈·식초 2큰술씩, 유자청 ½큰술, 설탕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야채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유자소스를 만든 다음 준비한 야채를 버무려 낸다.
#동치미 필요한 재료 무 ¼개, 양파 개, 마늘 2쪽, 생강 ½톨, 배 개, 오이 ¼개, 청·홍고추 1개씩, 물 5컵, 소금 적당량
이렇게 만드세요 무는 1×4cm 크기로 얇게 저며 썰어 소금에 절이고, 믹서에 양파, 마늘, 생강, 배를 넣어서 곱게 간 다음 물과 섞어서 체에 걸러 맑은 국물만 밭는다. ①의 국물에 무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2~3일 익혀 어슷하게 썬 고추, 얇게 저며 썬 오이를 넣고 그릇에 담아낸다.
냉장고 속 자투리 재료 활용! 샤브샤브를 할 때 냉장고 속에 남아 있는 자투리 재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양상추, 상추, 배추, 무, 단호박, 감자, 양파, 청경채, 시금치, 쑥갓 등의 야채와 냉동 만두, 떡국떡, 게맛살, 어묵, 유부, 두부 등 어떤 재료라도 다 잘 어울린다. 또한 쇠고기 등심을 주로 이용하는데, 삼겹살을 베이컨처럼 얇게 저며 넣어도 감칠맛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