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것^^

당신도 혹시 탄수화물 증후군?

보고 느끼고 2009. 4. 27. 01:01

당신도 혹시 탄수화물 증후군?

탄수화물 중독증이란?
탄수화물 중독이란 하루에 요구되는 탄수화물의 양(300~400g) 이상으로 섭취를 하면서도 이를 자제하지 못해 먹어도 계속 허기를 느끼는 증상이다. 심해지면 탄수화물 의존도가 높아져 탄수화물이 공급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해지며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탄수화물에 든 단맛을 내는 당분 때문에 탄수화물 중독을 흔히 ‘단맛중독’이라고도 부른다. 3백(三白)이라 불리는 정제된 흰 쌀, 흰 밀가루, 흰 설탕은 좋지 않은 탄수화물로 흰 쌀밥, 흰 식빵, 케이크, 과자 등을 피해야 한다. 이들이 체내로 들어가면 흡수율이 높아 인슐린 분비를 끌어올리고 쉽게 체지방을 축적하게 만들어 결국 몸 안의 대사 균형을 깨뜨리고 살이 찌기 쉽게 되는 것.
이러한 당분의 흡수율을 나타낸 지표를 GI지수라고 하는데 GI지수가 낮고(60 이하)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중독에서 피하려면?

우선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인 과일이나 야채, 견과류, 콩류 등을 있는 그대로 섭취해야 한다. 흰 쌀이나 흰 밀가루, 설탕이나 감미료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피하고 탄수화물 음식은 주로 비전분성인 야채로 섭취하자. 그리고 시중에서 판매되는 고과당의 과일주스나 청량음료, 술 등의 가공된 음료를 많이 마시지 말자. 지방산 함량이 높은 기름 대신, 올리브유 등의 기름을 사용하여 음식을 조리하고 오메가3 지방산을 첨가하여 식사를 하자. 특히 바짝 튀긴 음식이나 마가린 등의 음식에는 전이지방이 들어 있으니 멀리하도록. 식사나 간식을 먹을 때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평상시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에 균형을 맞추자.


오메가3 지방산이란?
신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것으로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필수 지방산에 속한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같은 운동을 해도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덜 피로하게 만드는 것. 등푸른생선 등 천연 식품에서 섭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