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란,
황토는 대륙의 반 건조지역에 쌓인 풍성토로서 지구표면의 약 10%를 덮고 있으며 중국대륙 북부, 유럽 북부와 동부, 북아프리카, 북아메리카 중부, 뉴질랜드 사우스섬 등에 널리 분포해 있습니다. 황토는 다량의 탄산칼슘(CaCo3)을 가지고 있고 이 탄산칼슘에 의해 타 흙처럼 황토는 쉽게 부서지지 않는 점력을 지니고 있으며 물을 가하면 점성이 경한 찰흙 성분으로 변하는 성질 이 있습니다. |
또한 실리카(SIO2), 알루미나(AI203), 철분, 마그네슘(Mg), 나트륨(Na), 카리 등으로 구성되 있는데 이러한 성분비와 다양한 효소들로 조성된 황토는 동-식물의 성장에 꼭 필요한 원적외선 을 다량 방사하므로 일명 황토를 살아있는 생명체라 일컬으며 또한, 동쪽의 햇살을 가장 많이 받은 동(東)황토를 황토 중의 황토로 꼽고 있습니다.
황토를 구성하는 점토광물로는 캐올리나이트, 할로이사이트, 일라이트, 질석, 녹니석 등이 대부 분이며 표면이 넓은 벌집구조로 수많은 공간이 복층구조를 이루고 있고 이 스폰지 같은 구멍 안 에는 원적외선이 다량 흡수, 저장되어 있어 열을 받으면 발산하여 다른 물체의 분자활동을 자극 합니다.
즉, 황토는 유수한 세월동안 태양에너지를 흡수한 규소성광물로서 쉽게말해 '태양에너지 저장 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황토 1g에는 약 2억~2억5천 마리의 미생물이 있습니다. 이 미생물 중에는 이끼, 곰팡이, 방선균 세균과 같은 미생물이 있는데 유기물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 유기 물은 모든 동,식물은 물론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품으로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황토는 전국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나 주로 남부 해안지방과 서부 해안지방에 많이 퇴적되어 있으며 경남 고성, 김해, 산청지방과 전남 고흥, 화순, 무안, 함평지방, 전북 고창, 완주, 익산지방, 충남 부여, 논산 그리고 강원도 홍천지방의 황토가 가장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