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깻잎요리

보고 느끼고 2008. 10. 13. 19:01


깻잎말이 날치알밥

깻잎 10장, 날치알 3큰술, 뜨거운 밥 1½공기, 빨강 파프리카 ½개, 미나리 줄기·새싹채소 적당량씩, 소금 약간, 단촛물(식초 2큰술, 설탕·청주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고추냉이 간장(간장 2큰술, 고추냉이 적당량)

준비하기
1 깻잎은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를 뗀다.
2 날치알은 옅은 소금물에 해동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빨강 파프리카는 가늘게 채 썰고, 미나리 줄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새싹 채소는 살짝 씻어 건진다.
4 볼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젓는다.
5 간장과 고추냉이를 섞어 고추냉이 간장을 만든다.

만들기
1 뜨거운 밥에 단촛물을 붓고 밥알이 으깨지지 않도록 주걱으로 잘 섞는다. 밥이 식으면 날치알을 넣고 살살 섞은 다음 한 입 크기로 길쭉하게 빚는다.
2 깻잎 위에 빨강 파프리카와 ①의 밥을 올려서 만 다음 데친 미나리 줄기로 감아 묶는다.
3 접시에 새싹 채소를 깔고 깻잎말이 날치알밥을 담은 다음 고추냉이 간장을 곁들인다.


가쓰오부시를 얹은 깻잎 피클

깻잎 20장, 무(3㎝ 길이) 1토막, 가쓰오부시 적당량, 피클 절임 국물(레몬 ¼개, 다시마(3×5㎝ 크기) 1장, 식초 ⅔컵,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준비하기
1 깻잎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를 뗀 다음 길이로 반 가른다.
2 무는 3×0.5㎝ 크기로 얄팍하게 썰고,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절임 국물 재료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다시마를 건져서 피클 절임 국물을 만든다.
2 유리병에 깻잎과 무를 넣고 팔팔 끓는 피클 절임 국물을 담는다.
3 ②가 식으면 냉장고에 3~4시간 넣어 두고 먹기 직전에 가쓰오부시를 수북하게 올린다.


깻잎 수제비

국물용 멸치 8마리, 애호박 ¼개, 붉은 고추 ⅓개, 들깨가루 3큰술, 어린 깻잎 적당량, 물 6컵, 수제비 반죽(깻잎 15장, 밀가루 2컵, 물 ⅓컵, 소금 약간), 조미료(소금 약간)

준비하기

1 애호박은 부채꼴 모양으로 썰고, 붉은 고추는 굵게 다진다. 어린 깻잎은 잎 부분만 뜯어 씻어 건진다.
2 깻잎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를 뗀 다음 큼직하게 썬다. 믹서에 깻잎과 물 ⅓컵을 넣고 곱게 간다.
3 볼에 밀가루와 ②의 깻잎 간 것, 소금을 넣고 치대서 반죽한다. 치댄 밀가루를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고에서 30분~1시간 정도 숙성시켜 수제비 반죽을 만든다.
4 냄비에 국물용 멸치를 넣고 약한 불로 볶아 비린내를 날린 다음 분량의 물을 넣고 끓인다. 국물이 우러나면 멸치를 건져 내고 소금으로 간한다.

만들기
1 멸치 국물을 끓이다가 수제비 반죽을 얇게 뜯어 넣고 애호박을 넣는다.
2 ①의 수제비 반죽이 떠오르면 들깨 가루와 어린 깻잎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다진 붉은 고추를 넣는다.

 




깻잎 오징어 튀김볼

깻잎 10장, 오징어(몸통) 1마리분, 붉은 피망·달걀 ½개씩, 양파 ¼개, 녹말가루 2큰술, 청주 1작은술, 굵은 소금 약간, 포도씨 오일 적당량, 조미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깻잎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꼭지 부분을 뗀 뒤 큼직하게 다진다.
2 오징어는 굵은 소금을 묻혀 껍질을 벗긴 다음 잘게 썬다.
3 붉은 피망과 양파는 굵게 다진다.
4 믹서에 오징어와 청주를 넣고 곱게 간다.
5 볼에 ④의 오징어와 다진 깻잎, 붉은 피망, 달걀, 양파, 녹말가루를 넣고 잘 섞은 다음 조미료로 간해 튀김볼 반죽을 만든다.

만들기
1 냄비에 포도씨 오일을 붓고 뜨겁게 달군 다음 튀김 반죽을 한 숟가락씩 동그랗게 떠 넣고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튀긴다.